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코스피 '신고가' 숨고르기…LG전자, 9년만에 적자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경제읽기] 코스피 '신고가' 숨고르기…LG전자, 9년만에 적자

서울맑음 / -3.9 °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어제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사상 최대인 20조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자, 증권가는 목표가를 줄줄이 상향 조정했습니다. 전례 없는 호실적에 매수세가 몰릴까 했는데 약세를 보이고 있어요?

<질문 2> 올해 첫 개장일부터 5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치 경신 랠리를 펼쳐온 코스피가 숨 고르기 장세를 이어가는 이유가 뭘까요?


<질문 3>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증가한 데는 그간 침체했던 반도체 사업의 회복세 영향이 컸습니다. 시장은 올해 메모리 가격 상승세가 지속하며 삼성전자 반도체 영업이익이 100조 원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데,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모바일과 가전·TV, 전장(차량용 전자·전기장비) 등 비반도체 사업의 희비는 엇갈렸습니다. 반도체 가격 급등이 반도체 사업엔 호재이지만 반대로 스마트폰과 가전 부문에는 원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5> 오늘(9일)은 LG전자가 지난해 4분기 성적표를 공개했는데요. 10년 만에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습니다. 매출은 2년 연속 성장을 이뤘으나,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한 배경이 뭐라고 보세요?


<질문 6> 지난해 11월 경상수지는 122억4천만달러(약 17조8천억원)로 집계됐습니다. 31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가며 동월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건데요. 반도체와 승용차 수출 호조에 힘입은 결과로 보여요?

<질문 7> 반도체를 제외한 나머지 품목은 미국 관세 파고에 밀려 지지부진해 '반도체 쏠림'에 대한 우려도 나오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우선(ws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