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경기도의원 15명 안팎 단체장 선거 채비…고준호, 파주시장 출마

연합뉴스 최찬흥
원문보기

경기도의원 15명 안팎 단체장 선거 채비…고준호, 파주시장 출마

속보
개보위 "쿠팡, 자료 비제출 등 조사방해…제재 처분시 가중요건 경고"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고준호(국민의힘·파주1) 경기도의원이 7일 파주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6·3 지방선거 기초단제장 선거를 준비하는 도의원들의 면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의회[연합뉴스 자료사진]

경기도의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현직 도의원 15명 내외가 6·3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선거 출마예정자로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김진경(시흥3) 의장의 시흥시장 출마가 확실시된다.

도의원 4선의 김 의장은 오는 24일 출판기념회를 시작으로 선거 행보를 본격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현(수원7) 대표의원과 황대호(수원3)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수원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부천시장 선거에는 4선의 염종현(부천1) 전 의장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변호인인 김광민(부천5) 의원이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군포시장에는 정윤경(군포1) 부의장이, 고양시장에는 명재성(고양5)·이경혜(고양4) 의원이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

국민의힘은 고준호 의원이 이날 파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출마를 선언했다. 도의원 가운데 기초단체장 출마를 공식화하기는 고 의원이 처음이다.

고양시장에는 곽미숙(고양6) 전 대표의원과 고양병 지역위원장을 지낸 오준환(고양9) 의원도 도전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호(광명1) 전 대표의원의 경우 광명시장 선거 출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표의원은 오는 29일 광명시민회관에서 출판기념회를 열 계획이다.

유영일(안양5) 수석 대변인과 김영기(의왕1) 의원은 각각 안양시장과 의왕시장 선거 예비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도의회 관계자는 "고준호 의원을 시작으로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다른 도의원들의 출마 선언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며 "현직 도의원들은 선거 30일 전까지 사퇴해야 하므로 4월 말쯤 출마자들의 전체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22년 지방선거에서는 현직 도의원으로는 김경일 파주시장이 유일하게 당선됐고,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역대 가장 많은 8명의 현직 도의원이 기초단체장에 선출된 바 있다.

ch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