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양양군, 양양~속초 실시간 버스정보 연계 개선 추진

뉴시스 이순철
원문보기

양양군, 양양~속초 실시간 버스정보 연계 개선 추진

서울맑음 / -3.9 °
[양양=뉴시스] 양양군청.(사진=뉴시스DB)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양양=뉴시스] 양양군청.(사진=뉴시스DB)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양양=뉴시스] 이순철 기자 = 강원 양양군은 군민과 이용객의 교통편의를 높이기 위해 양양~속초 실시간 버스정보시스템(BIS) 정비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광역 연계 미흡으로 인해 양양~속초 일부 노선의 실시간 운행 정보가 표출되지 않았던 문제를 해소하고 정확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양양군민 및 관광객의 주 이용 노선인 양양~속초 노선은 속초시 관할 노선(9번, 9-1번)과 양양군 관할 노선(9번, 94번, 95번)으로 분리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양 지자체의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체계가 달라 버스 도착정보 등이 연계되지 않아 많은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또 기존 양양군 대중교통정보 홈페이지에서 제공한 버스 노선과 시간표 정보, 운행현황은 이용자가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다소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특히 양양군 대중교통정보 홈페이지에서 제공한 버스 노선과 시간표 정보, 운행현황은 이용자가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다소 한계가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군은 스마트폰으로 버스가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초정밀 버스안내 서비스도 추후 도입할 예정이다.

이번 서비스가 도입되면 카카오맵을 통해 버스 정류소에 있지 않더라도 어디서든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노선운행 정보, 정류소별 버스 도착 예상시각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군이 추진하는 초정밀 버스안내 서비스는 이르면 내달 중 구축 완료될 예정이다.


양양군 관계자는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편안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시설과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양군에는 버스정보안내기(BIT) 34개소와 차량 단말기 17대(농어촌버스 10대, 마을버스 7대)가 설치, 버스정보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grsoon81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