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검색폭발 이슈키워드] 휴머노이드

머니투데이 양성희기자
원문보기

[검색폭발 이슈키워드] 휴머노이드

속보
장동혁. 이준석 만나 "대장동 항소포기·통일교·공천뇌물 특검 이뤄내야"
현대자동차그룹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 개막을 앞두고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선보였다./사진=뉴스1

현대자동차그룹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 개막을 앞두고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선보였다./사진=뉴스1



휴머노이드(humanoid)란 사람을 뜻하는 human에 '~와 비슷한'이란 의미의 oid를 합성한 말입니다. 즉 '사람과 비슷한', '사람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사람과 유사한 모습을 한 로봇을 가리킵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을 포함해 글로벌 기업이 휴머노이드 로봇을 속속 선보였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로봇 전문 계열사 보스턴다이나믹스의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2028년 미국 신공장에 투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로봇이 제조 현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틀라스 개발형 모델은 대부분 관절이 완전히 회전합니다. 또한 360도 카메라와 촉각 센서가 탑재된 손을 통해 주변을 정밀하게 감지합니다. 최대 50kg 무게를 들 수 있는 힘을 갖췄고 영하 20도~영상 40도의 극한 환경에서도 작동이 가능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028년부터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에 아틀라스를 투입해 부품 분류를 위한 서열 작업에 우선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어 2030년부터는 부품 조립까지 작업 범위를 넓힐 방침입니다.

세계 최초 휴머노이드 로봇은 1973년 일본 와세다대가 개발한 '와봇-1'입니다. 사람처럼 팔다리를 움직이고 간단한 대화가 가능한 로봇입니다. 이어 혼다가 2000년 선보인 '아시모'가 주목 받았습니다. 보행이 가능하고 연속 30분 정도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04년엔 빠른 속도로 보행이 가능해져 달리기까지 가능해졌습니다.


국내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은 2004년 카이스트가 개발한 '휴보'입니다. 두 발로 걷는 것은 물론 41개 관절 모터를 갖고 있어 몸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손목에 실리는 힘을 감지해 악수가 가능하고 손가락 다섯 개가 따로 움직이는 기술을 갖췄습니다.

양성희 기자 ya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