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케빈 김 美대사대리 70일만에 이임…대사 공석 1년 째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오수정 기자
원문보기

케빈 김 美대사대리 70일만에 이임…대사 공석 1년 째

속보
'공천헌금 전달' 의혹 강선우 전 보좌관, 경찰 출석
케빈 김 대사대리, 부임 70여일 만에 복귀
주한미국대사관, 1년째 대사대리 체제
케빈 김 주한미국대사대리. 윤창원 기자

케빈 김 주한미국대사대리. 윤창원 기자



케빈 김 주한미국대사대리가 부임 70여일 만에 이임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분간 제임스 힐러 부대사의 대사대리 체제로 운영된다. 1년째 미국에서 정식 대사가 임명되지 않은 채 대사대리 체제가 이어지면서 대미소통 채널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7일 외교가에 따르면 김 대사대리는 최근 외교부에 이임 사실을 전하고 크리스마스 휴가를 위해 귀국한 뒤 복귀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주한미국대사관 홈페이지는 이날 대사대리 소개란을 제임스 힐러 부대사로 변경했다.

김 대사대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계기 방한 직전인 지난해 10월 말 부임했다. 그는 국무부로 복귀해 한반도 정책과 팩트시트 후속 조치 협상을 맡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계인 김 대사대리는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실 선임고문 및 비서실장으로 근무하며 북미 정상회담 등 미국의 대북협상 실무를 맡았다.

주한미국대사는 지난해 1월 필립 골드버그 전 대사가 이임한 이후 1년째 공석을 이어가고 있다. 골드버그 전 대사 이임 후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북한정책 특별대표가 9개월간, 김 대사대리가 70여일간 대사대리직을 수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