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무슨 기술이길래"… 2억 규모 '투자 성공' 출연연 창업기업

머니투데이 박건희기자
원문보기

"무슨 기술이길래"… 2억 규모 '투자 성공' 출연연 창업기업

속보
신임 법원행정처장 "바람직한 사법개혁 위해 국회·정부와 소통"
실내 공기 질 관리 통합솔루션 '큐솔루션즈'
재료연 기술 이전받아 사업화

큐솔루션즈가 제공하는 감염예방 솔루션 /사진=한국재료연구원

큐솔루션즈가 제공하는 감염예방 솔루션 /사진=한국재료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이하 재료연)이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한 '큐솔루션즈'가 2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7일 재료연은 큐솔루션즈가 지난해 12월 한국과학기술지주(KST)에서 2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큐솔루션즈는 실내공기 중 존재하는 초미세먼지, 라돈 등 환경유해인자를 예측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무실·실험실·의료 및 교육 시설에 설치해 환경유해인자 상태를 사시 감시하고 건강 위험도를 예측한 후 설비운영에 대한 의사결정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큐솔루션즈는 실증을 통해 다중이용시설에서 공기 중 세균을 70~90% 수준으로 저감한 성과를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사업 대상을 빠르게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번 투자금은 △플랫폼 고도화(공간별 예측 모델 정밀화, 온톨로지 기반 지식화) △업무공간용 패키지(센서-분석-알림-운영 가이드 개발) △현장 레퍼런스 확장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한편 이는 재료연이 개발한 '공기 질·부유미생물 관리 기술'과 지능성 사물인터넷 기반 맞춤형 실내 환경 자율제어 기술을 사업화한 결과다.

김도근 큐솔루션즈 대표는 "재료연이 축적한 플라스마 기반 공기 질, 오염 저감 기술과 현장 데이터를 결합해 공기 안전을 '보이는 데이터'로 만들고 '예측'으로 선제 대응하며 '관리'로 실행까지 연결하는 게 차별점"이라며 "앞으로 감염 예방을 넘어 실내 공간의 안전, 생산성,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는 플랫폼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했다.

김도근 큐솔루션즈 대표 /사진=한국재료연구원

김도근 큐솔루션즈 대표 /사진=한국재료연구원



박건희 기자 wiss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