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포스트(PC사랑) 언론사 이미지

'갤럭시 Z 트라이폴드' 완판 행진 … 3차도 '1분 컷'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디지털포스트(PC사랑)
원문보기

'갤럭시 Z 트라이폴드' 완판 행진 … 3차도 '1분 컷'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서울맑음 / -3.9 °
[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KT가 SK텔레콤의 '불안 조장 마케팅'에 대한 조치를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에 문의했습니다. KT는 현재 해킹 사고에 대한 보상안으로 위약금 면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6일 방미통위에 SK텔레콤의 해킹 불안을 조장하는 마케팅에 대한 문의를 진행했습니다. KT는 방미통위와 이야기를 나눴지만, 공식적인 조사 요청을 접수하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KT가 위약금 면제를 이달 13일까지 시행하면서 통신 3사 간 가입자 쟁탈전이 과열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SK텔레콤 대리점 앞에서는 '다 털린 KT' 등의 문구를 이용한 마케팅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지난해 통신3사가 대형 해킹과 정보유출 사고를 겪은 가운데, 연간 번호이동 시장에서 SK텔레콤만 유일하게 가입자 순감을 기록했습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해 번호이동에서 73만 198명의 순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KT는 24만 7342명, LG유플러스는 26만 8,296명의 순증을 나타냈습니다. SK텔레콤 이탈은 해킹 사태가 처음 시장된 4월부터 7월까지 넉 달 동안 집중됐습니다. 특히 5월 한 달에만 40만 5,530명이 순이탈하며 연중 최대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SK텔레콤 서울 을지로 사옥(사진=SKT)

SK텔레콤 서울 을지로 사옥(사진=SKT)



■ 삼성전자의 두 번 접는 스마트폰 '갤럭시 Z 트라이폴드'가 3차 판매에서도 2분만에 품절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날인 6일 오전 10시부터 삼성닷컴과 삼성강남 등 전국 주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갤럭시 Z 트라이폴드 3차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삼성닷컴에서는 '구매하기' 버튼이 1분여 만에 비활성됐고, 온라인 주문 후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매장 픽업' 서비스 역시 2분이 지나지 않아 종료됐습니다. 서울 강남 삼성스토어 앞에서는 판매 시작 전부터 줄이 늘어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삼성닷컴을 통해 "준비한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며 "재입고 알림을 신청하면 입고 시 안내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을 총괄하는 노태문 DX사업부장(사장)이 '갤럭시 S26' 시리즈의 출고가 인상을 시사했습니다. 메모리 등 핵심 부품 가격이 치솟자 원가 부담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노 사장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을 앞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여러 경영 환경 중 주요 부품의 재료비, 특히 메모리 가격 인상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오는 2월 2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갤럭시 언팩'에서 공개될 차기 스마트폰 시리즈의 출고가 인상을 염두해 둔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그는 "삼성전자는 오랫동안 협력하고 있는 협력사들과 함께 메모리 등 주요 부품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과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도 "주요 부품 가격 인상은 출하량이나 시장에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이재명 대통령의 방중 일정에 동행했습니다. 게임 산업의 위상이 달라지며 정부가 게임 산업을 '외교 자산'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김 대표는 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주요 재계 총수와 함께했습니다. 중국 측에서는 크래프톤 주요 파트너사인 텐센트 류융 부회장이 참석했습니다.


■ '국가대표 AI' 선정 사업에 참여 중인 업스테이지가 자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솔라 오픈 10B'를 오픈소스로 공개했습니다. 업스테이지는 초기 단계부터 독자적으로 AI 모델을 구축하는 '프롬 스크래치(from scratch)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업스테이지는 솔라 오픈을 글로벌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고 전날인 6일 밝혔습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솔라 오픈 10B는 주요 벤치마크 평가에서 지난해 5월 개발된 중국의 '딥시크 R1'보다 앞선 성능을 보였습니다.

■ 삼성전자가 한국산업은행으로부터 8000억원을 대출 받아, 반도체 설비투자에 투입합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산업은행 저리 대출프로그램을 통해 8000억원을 조달했습니다. 산업은행은 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위해 17조원 규모의 반도체 설비투자 지원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대출을 받았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에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2조원을 조달한 바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저리로 확보한 자금은 메모리 반도체 설비투자에 투입될 전망입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