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알렉사+ 품은 BMW AI 비서 첫선… SDV 전환 가속
6세대 eDrive·800V 시스템으로 주행거리 805km 구현
'하트 오브 조이'·심바이오틱 드라이브로 BMW 정체성 유지
BMW, CES 2026에서 BMW 뉴 iX3에 적용된 차세대 혁신 기술 선보여./BMW |
라스베이거스/아시아투데이 남현수 기자 = BMW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서 차세대 전동화 전략 '노이에 클라쎄(Neue Klasse)'를 대표하는 첫 양산 모델 BMW 뉴 iX3를 통해 미래 차량 기술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전시의 핵심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 혁신이다. BMW는 자동차 제조사 가운데 처음으로 아마존의 생성형 AI 음성 기술인 아마존 알렉사+를 적용한 AI 기반 'BMW 지능형 개인 비서'를 공개하며 차량 내 인터페이스의 진화를 강조했다.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해당 시스템은 운전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차량 기능 제어는 물론, 차량 외 정보 탐색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BMW는 이번 CES에서 BMW 파노라믹 iDrive를 실제 주행 환경에 적용해 선보였다.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물리 조작계의 균형을 통해 '손은 스티어링 휠에, 시선은 도로에'라는 BMW의 HMI 철학을 한층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이 시스템은 최신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X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OTA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경험도 대폭 확장됐다. BMW 뉴 iX3는 정차 중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디즈니+, TiVo 기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며,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스토어를 통해 음악·게임·뉴스·여행 등 85개 이상의 앱을 제공한다. 유튜브 뮤직을 비롯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함께, 정차 시 줌(Zoom)을 활용한 영상 통화도 가능하다. 에어콘솔 기반 인카 게임 기능도 지원해 대기 시간을 엔터테인먼트로 전환했다.
전동화 기술 측면에서는 6세대 BMW eDrive가 적용됐다. 고효율 전기모터와 원통형 셀 기반 고전압 배터리, 800V 전기 아키텍처가 결합된 해당 시스템은 효율과 성능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BMW 뉴 iX3 50 xDrive는 최고출력 469마력, 최대토크 645Nm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9초 만에 도달한다.
배터리 기술 역시 전면 개편됐다. 셀 투 팩(cell-to-pack) 구조와 차체 구조물에 배터리를 통합하는 팩 투 오픈 바디(pack-to-open-body) 설계를 통해 에너지 밀도를 20% 높이고, 충전 속도는 최대 30% 개선했다. WLTP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최대 805km에 달한다.
충전 성능도 강화됐다. 최대 400kW DC 급속 충전을 지원해 10분 충전으로 최대 372km 주행이 가능하며, 10~80% 충전은 약 21분이면 완료된다. V2L·V2H·V2G 등 양방향 충전 기능도 최초로 적용돼 이동형 전원부터 가정용 에너지 관리까지 활용 범위를 넓혔다.
주행 감성 측면에서는 통합 제어 유닛 '하트 오브 조이(Heart of Joy)'가 핵심이다. 구동·제동·조향·회생 제동을 하나의 제어 시스템으로 통합해 기존 대비 최대 10배 빠른 연산 속도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전기차 특유의 즉각적인 반응성과 함께 BMW 특유의 일관된 주행 질감을 유지한다는 설명이다. 일상 주행 시 제동의 98%를 회생 제동으로 처리해 효율성도 높였다.
BMW 뉴 iX3에는 운전자와 보조 시스템의 경계를 최소화한 BMW 심바이오틱 드라이브도 적용됐다. 가벼운 조향이나 제동 입력에도 보조 기능이 유지돼 보다 자연스러운 주행을 지원한다. 옵션 사양인 고속도로 주행 어시스턴트는 시속 130km까지 핸즈프리 주행을 지원하며, 시선 인식 기반 차로 변경 기능도 제공한다.
BMW는 이번 CES를 통해 AI, 전동화,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노이에 클라쎄 전략이 단순한 콘셉트가 아닌, 양산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분명히 했다. BMW는 해당 기술을 2027년까지 40종 이상의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에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