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퀄컴, 엣지 AI 전면 확대 선언…드래곤윙 IE-IoT 포트폴리오 확장 [CES 2026]

디지털데일리 라스베이거스(미국)=김문기 기자
원문보기

퀄컴, 엣지 AI 전면 확대 선언…드래곤윙 IE-IoT 포트폴리오 확장 [CES 2026]

속보
'계엄 단전·단수 지시' 이상민 다음달 12일 1심 선고



[라스베이거스(미국)=디지털데일리 김문기기자] 퀄컴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6에서 산업·임베디드 IoT(IE-IoT) 사업 확장을 완료하고 엣지 AI 중심의 신규 제품과 플랫폼 전략을 공개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퀄컴은 프로세서, 소프트웨어, 서비스, 개발자 도구 전반을 아우르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기업과 OEM,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엣지 컴퓨팅·AI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이번 확장은 지난 18개월간 진행된 어젠틱스, 아두이노, 엣지 임펄스, 포커스에이아이, 파운드리스아이오 등 5개 기업 인수를 기반으로 한다. 퀄컴은 이를 통해 산업·임베디드 전 영역을 포괄하는 엣지 컴퓨팅 및 AI 플랫폼 제공자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퀄컴은 신규 IoT 프로세서인 드래곤윙 Q-8750과 Q-7790을 공개했다. 드래곤윙 Q-8750은 최대 77TOPS의 온디바이스 AI 성능을 제공하며, 최대 110억 파라미터 규모의 대규모 언어 모델을 클라우드 연결 없이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대 12개의 카메라와 트리플 4800만 화소 ISP를 지원해 드론, 멀티 앵글 비전 시스템, 미디어 허브 등에 적용된다.

드래곤윙 Q-7790은 24TOPS의 AI 성능을 기반으로 스마트 카메라, AI TV, 영상 협업 시스템 등을 겨냥한다. 듀얼 4K 60헤르츠 디스플레이, 4K 120헤르츠 영상 디코딩, AV1 하드웨어 디코딩을 지원하며, 토털 매니지먼트 엔진, 시큐어 부트, 신뢰 실행 환경 등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퀄컴은 어젠틱스 인수를 완료하며 카메라 프로세서 포트폴리오도 확장했다. 이를 통해 IP 보안 카메라와 스마트 홈, 산업용 비전 시스템을 위한 저전력·고해상도 엣지 AI 영상 솔루션을 강화한다. 어젠틱스의 영상 신호 처리 기술은 퀄컴의 향후 제품 로드맵에 통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퀄컴은 엣지 AI 기반 영상 분석 서비스인 퀄컴 인사이트 플랫폼을 소개했다. 해당 플랫폼은 AI와 대화형 대규모 언어 모델 엔진을 활용해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며, 기존 보안 인프라를 활용한 단계적 전환을 지원한다. 어젠틱스 인수를 통해 카메라 선택 폭과 시스템 유연성도 확대된다.


또한 퀄컴 지상 위치 측위 서비스는 와이파이, 셀룰러, 블루투스 저전력 신호를 활용해 위성항법시스템 없이도 정밀 위치 정보를 제공하며, 연간 6조 건 이상의 위치 결과를 처리한다. 엣지 임펄스는 드래곤윙 AI 온프레미스 어플라이언스에 통합돼, 고보안 환경에서 최대 1200억 파라미터 모델 추론과 학습을 지원한다.

나쿨 두갈 퀄컴 테크놀로지스 자동차·산업·임베디드 IoT 및 로보틱스 부문 총괄 부사장은 “이번 IE-IoT 포트폴리오 확장은 엣지 컴퓨팅과 AI를 통해 모든 산업과 규모의 고객이 새로운 효율과 기회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인 접근”이라며 “강력한 개발자 생태계와 결합해 확장 가능한 지능형 솔루션의 핵심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ES 2026 특별취재팀 = 라스베이거스(미국) 김문기 부장·배태용·옥송이 기자·취재지원 최민지 팀장·고성현 기자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