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워치] 이 대통령, '벽란도 정신' 강조…잠시후 한중정상회담

연합뉴스TV 박경재
원문보기

[뉴스워치] 이 대통령, '벽란도 정신' 강조…잠시후 한중정상회담

속보
삼성전자 작년 4분기 영업익 20조원…역대 최대


<출연 :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데요.

두 정상이 어떤 논의를 할지 주목됩니다.

한편, 미국으로 압송된 마두로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5일, 우리시간으로 내일(6일) 미국 법정에 설 예정인데요.

자세한 내용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이 대통령의 방중 둘째날입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은 우리 정부의 첫 해외 방문이고, 중국 입장에서도 새해 첫 손님맞이이기도 합니다. 이것으로 두 나라의 관계를 가늠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질문 2> 오늘 한중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시진핑 주석이 공식 환영식을 통해 이 대통령을 맞이할 예정인데, 중국 정부는 공항 영접부터 장관급 인사가 나오는 등 이 대통령에게 극진한 예우를 갖추고 있어요?

<질문 3> 2개월 만에 다시 만나는 이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한반도 평화 문제를 논의할 전망입니다. 이른바 한한령 완화와 중국이 민감해하는 이슈들도 다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발표가 있을까요?

<질문 4> 트럼프 대통령의 4월 중국 방문을 계기로 북미 대화의 물꼬가 트일지 주목되는 만큼, 오늘 회담에서 관련 언급이 있을지도 관심이 모이는데요?


<질문 5> 이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앞서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시 주석과 정상회담에 이어 경제, 산업, 기후, 교통 분야 등에서 교류 확대를 위한 10여 건의 양해각서(MOU) 서명식 일정도 진행할 예정이어서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질 전망인데요?

<질문 6> 한편, 북한이 어제(4일)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중 정상회담을 겨냥한 무력 시위일까요? 지난 주말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공습하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한 직후 단행된 점도 주목되는데요?

<질문 7> 미국이 내세우는 베네수엘라 공습 명분은 마약 테러 조직 소탕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석유를 통제하겠다고 밝혔던 것처럼 에너지 패권과 또 중국과의 관계도 관련이 있지 않겠습니까?


<질문 8> 트럼프 대통령은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을 포함한 현 베네수엘라 정부가 미국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베네수엘라 부통령을 향해 "처신을 똑바로 하지 않으면 2차 공격을 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의 장악력이 안착될 수 있을까요?

<질문 9> 미국으로 압송된 마두로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6일) 새벽 미 법정에 처음 출석합니다. 마약 밀매와 돈세탁 등 마약 테러리즘 혐의로 기소된 상태입니다. 수감 전 찍힌 영상에서 마두로 대통령은 "좋은 밤"이라고 말하며 짐짓 여유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 법정에서의 모습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10> 독재자 축출을 환영한다, 또는 국제법 위반으로 규탄한다는 등 평가가 엇갈리는 가운데, 유엔 안보리가 이번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소집했는데요. (미국 동부 시각 5일 오전 10시에 뉴욕 유엔본부서 개최) 결과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11> 이번 베네수엘라 공격을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중간 선거까지 지지율 상승 국면이 계속될 가능성도있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박경재(parkp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