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미군 특수부대의 전격적인 작전으로 체포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밤 미국 뉴욕에 도착해 현지 구치소에 수감됐습니다.
마두로는 수감되기 직전 스페인어와 영어로 "좋은 밤"이라고 말하는 등 짐짓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는데요.
소셜미디어에는 검정색 후드티에 모자를 착용한 마두로가 미 연방 마약단속국(DEA) 뉴욕 지부로 연행되는 장면을 담은 짧은 동영상이 공개됐습니다.
백악관의 엑스(X) 긴급대응 계정도 '범죄자가 걸어갔다'(perp walked)는 제목으로 마두로의 모습을 공유했는데요.
영상 속 마두로는 차량에서 내리며 고통을 호소하듯 짧은 신음을 토했고 이어 DEA 요원에게 양팔을 붙들린 채 절뚝거리며 안으로 이동했습니다.
마두로는 자신을 연행하는 DEA 요원에게 스페인어로 "좋은 밤이에요 그렇죠?"라고 말한 뒤 곧 영어로 "굿 나잇, 해피 뉴 이어(Good night, Happy New Year)"라며 애써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다른 사진에서는 DEA 요원들에게 둘러싸인 마두로가 양손 엄지를 치켜세우고 미소를 짓기도 했는데요.
앞서 미국은 이날 오전 1시께(미 동부시간 기준)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있는 대통령 안전가옥에 대규모 병력을 투입,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체포해 대기 중이던 강습상륙함 이오지마함까지 헬기로 이송했습니다.
이오지마함을 타고 관타나모만에 위치한 미 해군 기지로 이동한 마두로는 이곳에서 미 연방수사국(FBI)이 미리 준비한 미국 정부 항공기로 갈아타고 뉴욕의 스튜어트 공군기지로 이동했습니다.
스튜어트 기지에서 마두로가 FBI 요원 등 연방정부 당국자들에 둘러싸여 비행기에서 내리고 미국 땅을 밟는 장면이 외신들에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제작: 김해연·신태희
영상: 로이터·트루스소셜 @realDonaldTrump·X @RapidResponse47·@benwfreeman1·@TPV_John·Vantor Digital 제공
haeyoun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