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美 마두로 축출 후폭풍…우리 경제 영향은

연합뉴스TV 김보나
원문보기

[경제읽기] 美 마두로 축출 후폭풍…우리 경제 영향은

서울맑음 / -3.9 °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새해 첫 거래일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해 이번 주 코스피 시장도 많은 기대감으로 시작이 됐는데, 오늘 처음으로 4,400선을 돌파했습니다. 당분간 계속해서 최고치를 넘어서게 되는 걸까요?

<질문 1-1> 지난해 국내 증시가 반도체주를 중심으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주요 그룹 총수들의 주식 재산도 크게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작년 한해 주가 급등에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곳은 어디인가요?


<질문 2> 그래서 더욱 삼성전자의 4분기 영업이익 발표가 기대가 되는데요. 이번 주중에 4분기 잠정 실적이 발표가 될 예정인데, 20조원 돌파, 가능할 거라 보세요?

<질문 2-1> 지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세계 최대 가전, 정보기술 박람회인 ‘CES 2026’이 한창 준비 중인데요. 이번에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특별연설에 나서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굉장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삼성전자와의 협업도 기대가 되고요. 올 한해도 삼성전자의 호황은 계속 될 거라 보세요?

<질문 3> 국제사회에 대형 이슈가 하나 터졌습니다.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급과 마두로 대통령 체포 소식에 글로벌 금융시장이 흔들리고 있는데요. 일단 우리 정부는 베네수엘라 사태에 따른 국내외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거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세계 경제는 전방위서 ‘마두로 쇼크’가 확산하진 않을지 우려하고 있는데요. 당장 안전 자산인 금 가격은 상승한 반면 산유국인 베네수엘라에서 원유 공급 확대 기대감에 국제 유가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장기적으로도 계속될까요?

<질문 5> 중국은 베네수엘라의 최대 채권국이자 원유 수입국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정권 이양까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통치하겠다고 했는데, 만일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장악해 석유 수출을 통제하게 된다면 중국도 가만있지 않을 것 같은데, 중국의 에너지 차관 정책이 바뀌게 될까요?

<질문 6> 어제 이재명 대통령이 9년 만에 중국을 국빈 방문했습니다. 오늘은 한중 정상회담이 있는데요. 여러 의제들이 논의될 거란 전망이 있지만, 경제 현안들도 주요 의제로 테이블에 올라갈 거란 분석이 많은데, 박사님께선 이번 한중정상회담, 어떤 부분을 눈여겨 보고 계신가요?


<질문 6-1> 이 대통령이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중국 경제계 인사들과 만남을 갖는데, 이번에 200명 규모의 경제 사절단과 함께 동행하지 않았습니까? 앞으로 경제 파트너로서의 중국과의 관계,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