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일요와이드] 이 대통령 방중 일정 돌입…마두로, 구치소 수감

연합뉴스TV 최병윤
원문보기

[일요와이드] 이 대통령 방중 일정 돌입…마두로, 구치소 수감

속보
한중, 기술혁신·환경 등 협력문서 15건 채택…산업장관회의 정례화


<출연 : 강준영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

이재명 대통령이 국빈 자격으로 중국에 도착했습니다.

무엇보다 내일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한편,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부부를 전격 체포하면서, 국제 정세 전반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강준영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와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 대통령이 중국 국빈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우리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은 2017년 이후 약 9년 만인데요. 이번 방문 자체가 갖는 외교적 의미를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2> 3박 4일 일정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내일 있을 정상회담일 텐데요. 한반도 비핵화, 한한령, 서해 구조물 문제 등 민감한 현안들이 테이블에 오를 걸로 보입니다. 중국이 가장 주목하는 의제와, 우리 정부가 얻어내야 할 핵심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중국 관영매체들은 이 대통령의 방중을 새해 첫 외국 정상 방문으로 부각하며, 특히 대통령이 CCTV 인터뷰에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한다"라고 언급한 대목을 크게 다루고 있습니다. 중국이 이 메시지에 의미를 두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 이 대통령은 베이징뿐 아니라 상하이도 방문해 임시정부 청사도 찾을 예정입니다. 중국에선 한중이 일본 침략의 역사를 공유한다는 점을 환기하는 행보로도 해석하는데요. 미·중 경쟁과 중·일 갈등 속, 균형 외교를 보여주려는 신호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미국이 베네수엘라에서 군사작전을 벌여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체포했죠. 국제사회에서 우려와 비판, 환영이 엇갈렸습니다. 현직 대통령 부부를 압송한 건 전례를 찾기 어려운 일인데, 이런 초강수 조치 배경과 국제 정세 전반에 어떤 메시지를 던졌다고 보십니까?

<질문 6> 중국은 "주권 침해이자 국제법 위반"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마두로 대통령이 체포 직전 중국 특사와 만났다는 사실도 공개됐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7>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작전의 목표로 서반구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강화·유지하겠다고 밝혔고, 외부 세력의 개입은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도 했습니다. 결국 이번 사태를, 중남미를 무대로 한 미·중 힘겨루기로 봐도 되는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북한이 새해 들어 처음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후 약 두 달 만인데, 시점이 이 대통령의 중국 방문과 미국의 베네수엘라 대통령 축출과 맞물립니다. 이번 발사, 어떤 의도로 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병윤(yooniqu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