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일요와이드] 이 대통령, 오늘 中 국빈방문…김병기·이혜훈 '블랙홀'

연합뉴스TV 김유동
원문보기

[일요와이드] 이 대통령, 오늘 中 국빈방문…김병기·이혜훈 '블랙홀'

서울맑음 / -3.9 °


<출연 : 배종호 한국 정치 평론가협회장 · 정옥임 전 의원>

미 트럼프 행정부가 베네수엘라를 전격 공급한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중국 국빈 방문 일정에 나섭니다.

한편, 김병기 의원과 이혜훈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은 연초 정치권의 블랙홀이 되고 있는데요.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봅니다.

배종호 한국 정치 평론가협회장, 정옥임 전 의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부터 3박 4일간 중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미중 패권 경쟁과 중일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내세운 '실용 외교'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주목됩니다. 어떤 성과들을 기대하십니까?


<질문 2> 현재 얘기되고 있는 한중 정상회담 의제는 경제 협력 확대와 함께 한반도 비핵화, 서해 구조물, 2016년 사드 배치 이후 시작된 한한령 문제, 그리고 원자력 추진잠수함 등입니다. 하지만 공동성명은 채택되지 않을 걸로 보인다고요?

<질문 3> 이 대통령 방중 직전 트럼프 행정부가 베네수엘라를 공격해 반미 성향의 마두로 정권을 축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 불허 결정과 그에 따른 국제사회 정세에 우리 정부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가 관심인데요. 제일 걱정이 유가 등 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에요?

<질문 3-1> 이번 공습이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에 어떤 메시지를 줄지도 관심인데요. 북한은 오늘 이 대통령의 방중에 마치 맞춘 듯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질문 4> 갑질과 폭언 논란에 휩싸인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추가 의혹이 또 나왔습니다. 배우자가 인천공항 개항 전 영종도에 부동산 투기했다는 주장인데요. 국민의힘이 낙마 총공세에 나선 모양새입니다. 정계 은퇴까지 압박하고 나섰어요?

<질문 5> 이 후보자 입지는 더욱 좁아지는 형국입니다. 지명 땐 '통합 인사'로 평가했던 민주당 내부에서도 엄중하게 상황을 보고 있다며 미묘한 기류 변화가 감지되는데요. 장철민 의원은 공개 사퇴 요구를 하기도 했습니다. 청문회 전 낙마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지방선거 공천 헌금 의혹을 사과했습니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환부를 도려내고,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범여권인 조국혁신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