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통일교 겨눈 김건희 특검...수사 공정성도 도마

YTN
원문보기

통일교 겨눈 김건희 특검...수사 공정성도 도마

속보
트럼프 "젤렌스키와 훌륭한 회담…합의 매우 근접"
통일교 수사 1라운드…현안 청탁·명품 전달 의혹
특검, '천정궁' 등 압수수색…'2인자' 윤영호 기소
통일교 수사 2라운드…선거 개입 등 정교유착 의혹
민중기, 한학자 소환 앞두고 변호인 차담 논란

[앵커]
김건희 특검의 통일교 수사는 교단 현안 청탁에서 시작해 '정교유착' 의혹으로 확대됐습니다.

통일교 한학자 총재가 구속 기소되긴 했지만, 수사 과정에선 잡음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윤해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특검의 통일교 수사는 윤영호 전 본부장이 '건진법사' 전성배 씨를 통해 김건희 씨에게 명품을 주며 교단 현안을 청탁했다는 의혹에서 출발했습니다.


특검은 곧장 '성지'로 불리는 통일교 '천정궁'과 윤 전 본부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수사 과정에서 김 씨에게 건네진 명품 가방과 목걸이 구매 영수증이 확보됐고, 이후 통일교 2인자였던 윤 전 본부장은 구속 기소됐습니다.

[윤영호 /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지난 7월) : (혐의에 대해서는 어떻게 법정에서 소명하셨나요?)…. (혐의는 인정하셨나요?)…. (김건희 여사한테 목걸이는 어떤 목적으로 준 건가요?)….]


통일교 수사 2라운드는 '정교유착' 의혹이었습니다.

특검은 통일교가 전당대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신자들을 국민의힘에 대거 입당시켰다고 보고 강제 수사에 나섰는데,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측과 마찰도 있었습니다.

'친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통일교로부터 1억 원을 받은 혐의를 부인했지만 구속을 면치 못했습니다.


[권성동 / 국민의힘 의원 (지난 8월) : 특검 측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서 저는 결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당합니다. 통일교 관계자로부터 어떠한 금품을 수수한 바가 없습니다.]

통일교에 대한 특검 수사가 정점인 한학자 총재를 향하는 과정에선 논란도 있었습니다.

한 총재 변호인단에 포함됐던 변호사가 소환을 앞둔 시기 과거 인연을 이유로 민중기 특검을 사무실에서 독대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겁니다.

특검은 일상적 인사만 나눴다고 해명했지만, 공정성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순 없었습니다.

[한학자 / 통일교 총재 (지난 9월) : (권성동 의원에게 1억 원 왜 전달하셨나요?) 내가 왜 그럴 필요가 있습니까. (김건희 여사한테 목걸이·가방 전달하신 적 없으신가요?) 내가 왜 그래야 하는데.]

통일교 윤영호 전 본부장이 국민의힘뿐 아니라 민주당에도 로비를 시도했다고 이미 진술했는데, 특검이 수사하지 않았다는 논란도 막바지에 불거졌습니다.

특검이 수사 대상이 아니라며 사건을 경찰에 넘기긴 했지만, 민중기 특검이 고의로 수사를 안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가려지게 됐습니다.

YTN 윤해리입니다.

영상편집 : 이자은

YTN 윤해리 (hun9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