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OBS 언론사 이미지

기획예산처 장관 이혜훈…보수 인사 파격 발탁

OBS 배해수
원문보기

기획예산처 장관 이혜훈…보수 인사 파격 발탁

속보
멕시코 남부 철교 열차탈선 추락사고로 사망 13명 부상 98명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이혜훈 전 미래통합당 의원 등 보수 진영 인물들을 장관급에 발탁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측근들을 기용해 정무·정책 기능도 보강했습니다.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내년 1월 기획재정부의 조직 분리로 신설되는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에 이혜훈 전 의원이 발탁됐습니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 미래통합당에서 3선 의원을 지낸 인물로 파격 인사로 받아들여집니다.


[이규연 /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 아시다시피 야당 내에서도 합리적인 분으로, 인사로 꼽히는 분이고요. 또 해당 분야의 전문성은 누가 어떤 흠을 잡지 못할 정도의 전문성을 갖고 있는 분입니다.]

이 대통령은 또 장관급인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김성식 전 의원을 임명했습니다.

역시 같은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과 바른미래당 출신입니다.


보수 계열 인사를 중용한 이번 인사에 대해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외연 확장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규연 /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 대통령의 국정 인사 철학이라는 게 기본적으로는 통합이라는 부분하고 실용인사라는 두 축이 있었습니다. 이런 어떤 인사 원칙을 이번에도 지켰다 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대통령은 추가 인선을 통해 정무와 정책 기능도 보강했습니다.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에 당 대표 시절 사무총장으로 호흡을 맞췄던 6선의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위촉했습니다.

정책특별보좌관에는 이 대통령의 '경제 멘토'로 불리는 이한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을 임명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와함께 장관급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이경수 인애이블퓨전 의장을 임명했습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김종구 식량정책실장,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는 홍지선 남양주시 부시장을 각각 임명했습니다.

특히 홍 신임 2차관은 이 대통령이 경기도지사 시절 도로, 건설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해 발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 현세진 / 영상편집: 정재한>

[배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