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JTBC 언론사 이미지

위성락, 유엔 사무총장 만나 "한반도 평화 위한 방북" 요청한 듯

JTBC
원문보기

위성락, 유엔 사무총장 만나 "한반도 평화 위한 방북" 요청한 듯

서울맑음 / -3.9 °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최근 뉴욕을 방문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이재명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북한이 대화 테이블에 나설 수 있도록 북한 방문 등 적극적 역할을 해달라는 취지의 당부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이 대통령도 지난 9월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했을 때 남북 대화를 위한 유엔의 지원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에 구테흐스 사무총장도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을 "현명한 접근"이라고 평가하면서 유엔도 적극 지지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당시 이 대통령은 첫 번째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이른바 'E.N.D 구상'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제80차 유엔 기조연설/지난 9월]

"교류(Exchange), 관계 정상화(Normalization), 비핵화(Denuclearization), 즉 'END'를 중심으로 한 포괄적인 대화로 한반도에서의 적대와 대결의 시대를 종식(END)하고, '평화 공존과 공동 성장'의 새 시대를 열어가야 합니다."


대통령실은 "위 실장과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해 의견을 나눴지만 상세한 논의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유선의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