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기초 단위 행정통합도…충남도의회, 홍성·예산 통합 타당성 점검

노컷뉴스 대전CBS 김정남 기자
원문보기

기초 단위 행정통합도…충남도의회, 홍성·예산 통합 타당성 점검

속보
뉴욕증시, 올해 마지막 금요일 보합권 출발…다우 0.02%↓
홍성·예산 내포신도시 전경. 충남도 제공

홍성·예산 내포신도시 전경. 충남도 제공



대전과의 행정통합이 추진되고 있는 충남에서 기초자치단체 간 행정통합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논의되고 있다.

충남도의회는 '기초 단위 행정통합 방안 모색 연구모임'을 꾸리고, 최근 홍성·예산 행정통합의 타당성과 향후 추진 방향을 점검했다고 26일 밝혔다.

연구모임 대표인 이상근 의원(홍성1·국민의힘)과 관계 공무원, 연구용역을 수행한 연구진 등이 모여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공동생활권 형성에 따른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를 논의했다.

연구진은 홍성군과 예산군 모두 인구 감소와 고령화 심화로 지방소멸 위험에 직면해있다고 진단하고, 내포신도시 인구 증가와 정주여건 개선을 통합 논의의 중요한 계기로 제시했다. 특히 두 군이 국내 최초의 군 단위 행정통합 선도 사례가 되기 위해서는 재정 여건과 생활 기반시설, 산업·교육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근 의원은 "홍성·예산 행정통합은 인구구조 변화와 재정 여건 악화 속에서 두 지역이 함께 살아남기 위한 전략적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행정 효율성뿐 아니라 교통·의료·교육·생활 인프라 개선 등 주민이 체감할 실질적 이익을 중심에 두고 검토해야 하며, 통합 필요성에 대한 주민 공감대 형성과 충분한 정보 제공, 공론화 과정 또한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