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VR로 씹는 감각까지 완벽 재현…'츄빗' 프로젝트 주목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VR로 씹는 감각까지 완벽 재현…'츄빗' 프로젝트 주목

속보
신세계아이앤씨 "임직원·협력사 직원 8만여명 정보유출"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가상현실(VR)에서 음식을 씹는 감각까지 재현하는 기술이 등장했다.

25일(현지시간) IT매체 아이티미디어에 따르면, 홍콩성시대 연구팀은 공기압을 활용해 VR 환경에서 현실감 있는 식감을 제공하는 얼굴 장착형 기기 '츄빗'(ChewBit)을 개발했다.

기존 연구에서는 증강현실(AR) 영상 중첩, 전기 자극, 씹는 소리 변조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됐지만, 턱에 가해지는 물리적 압력을 재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전기 자극이나 기계식 장치는 편안함과 위생, 신뢰성 측면에서 문제를 안고 있었다.

하지만 츄빗은 공기압을 활용해 음식의 딱딱함, 끈적임 등 식감을 재현한다. 3D 프린터로 제작된 프레임, 턱 움직임을 감지하는 조이스틱, 공기압 액추에이터로 구성된 이 장치는 사용자가 씹는 동작을 감지해 공기압을 조절한다. 이를 통해 턱을 닫을 때는 저항을, 열 때는 끈적이는 느낌을 제공해 다양한 식감을 표현한다.

또한 약 -23N에서 +27N까지 힘을 출력할 수 있어 다양한 음식 특성을 반영할 수 있으며, 메타 퀘스트3 등 VR 헤드셋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작동한다. 연구팀은 VR 소셜 이팅, 저작 기능이 제한된 사람들을 위한 재활 지원, 향·맛·온도와 결합한 몰입형 식체험 등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