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다모·가을동화'를 4K 고화질로..삼성전자, '올인원 AI 통합 채널' 운영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원문보기

'다모·가을동화'를 4K 고화질로..삼성전자, '올인원 AI 통합 채널' 운영

서울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옥송이기자] 삼성전자가 삼성 TV 플러스에 인공지능(AI)으로 2000년대 과거 인기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AI 통합 채널'을 운영한다고 26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과거 저화질로 촬영된 드라마에 생성형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용해 4K 수준의 초고화질로 복원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콘텐츠는 가을동화, 명랑소녀 성공기, 다모 등 2000년대를 대표하는 명작 K-드라마다. 향후 겨울연가, 옥탑방 고양이, 토마토 등도 순차적으로 추가 공개될 예정이다.

올인원 AI 통합 채널은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화질 업스케일링, 음질 리마스터링, 줄거리 소개, 지난 이야기 요약 기능을 제공한다. 화질 업스케일링은 노이즈 제거와 색 표현 개선을 통해 고품질 화면을 구현한다. 음질 리마스터링은 인물 목소리와 배경 소리를 분리해 전달력을 강화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한 요약 기능도 도입됐다. 회차별 핵심 줄거리를 요약해주는 'AI 시놉시스'와 이전 회차의 주요 장면을 자동 편집해 보여주는 'AI 리캡' 기능을 통해 시청자는 드라마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최준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TV 플러스 그룹장은 "이번 AI 통합 채널 론칭은 영상과 음성, 시청 경험 전체를 AI로 재구성하는 새로운 시청 패러다임"이라며 "삼성전자는 AI TV의 글로벌 리더로서 지속적으로 기술을 혁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 TV 플러스는 별도 가입이나 구독 없이 삼성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FAST) 서비스다. 현재 전 세계 30개국에서 약 3500개 채널과 6만 6000여 편의 주문형비디오(VOD)를 제공하고 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