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화시스템, 937억원 규모 연합지휘통제체계 성능개량 사업 수주

연합뉴스 홍규빈
원문보기

한화시스템, 937억원 규모 연합지휘통제체계 성능개량 사업 수주

서울맑음 / -3.9 °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 운용 개념도[한화시스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 운용 개념도
[한화시스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으로부터 937억원 규모의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 성능개량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했다고 26일 밝혔다.

2015년 전력화된 AKJCCS는 한반도 전역에서 한미 연합작전을 지휘·통제하는 체계로, 향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과 기술 고도화 필요성에 따라 이번 성능개량 사업이 결정됐다.

개량되는 AKJCCS는 인공지능(AI)에 기반해 상황을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등 AI가 지휘통제체계에 적용되는 국내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전장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AI가 신속하게 수집·처리함으로써 운용자의 업무 수행 시간을 줄이고 지휘관의 정확한 판단을 지원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클라우드 기반 서버, 데스크톱 가상화(VDI) 등 최신 기술이 폭넓게 적용되며 정보보호 능력도 한층 강화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국내 최고 수준인 방산-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국방 AI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전장을 선도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bing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