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추억의 가을동화·다모, 삼성TV 플러스에서 4K로 즐기세요"

머니투데이 김남이기자
원문보기

"추억의 가을동화·다모, 삼성TV 플러스에서 4K로 즐기세요"

속보
김건희특검, '관저이전 특혜' 김오진 전 국토차관 구속기소
삼성TV 플러스의 '올인원(All-in-One) AI 통합 채널'을 통해 2000년대 과거 인기 드라마를 초고화질로 볼 수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TV 플러스의 '올인원(All-in-One) AI 통합 채널'을 통해 2000년대 과거 인기 드라마를 초고화질로 볼 수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삼성TV 플러스'에 AI로 2000년대 인기 드라마를 볼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AI 통합 채널'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삼성 TV 플러스는 별도 가입이나 구독 없이 삼성 TV와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FAST) 서비스다. 모바일 앱으로도 시청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과거 저화질로 촬영된 드라마를 생성형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용해 4K 수준의 초고화질로 복원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콘텐츠는 △가을동화 △명랑소녀 성공기 △다모 등 2000년대를 대표하는 명작 K-드라마다. 향후 △겨울연가 △옥탑방 고양이 △토마토 등 드라마도 추가 공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올인원 AI 통합 채널'에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화질 업스케일링과 음질 리마스터링, 줄거리 소개, 지난 이야기 요약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화질 업스케일링'은 노이즈 제거, 색 표현 개선, 디테일 강화 등을 통해 2000년대 드라마의 감성을 현재 시청 환경에 맞춘 고품질 화면으로 보여준다.


'음질 리마스터링'은 AI로 등장인물 목소리와 배경 소리를 분리해 전달력을 강화했으며 목소리의 저음부를 되살려 자연스러운 음색을 구현했다.

또 'AI 시놉시스'(줄거리 소개)는 회차별 핵심 줄거리를 요약해줘 드라마를 보기 전에 흐름 파악을 도와준다. 이전 회차의 주요 장면을 자동 편집해 요약해주는 'AI 리캡'(지난 이야기) 기능도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삼성 TV 플러스를 명작 국내 드라마를 현대적으로 재탄생시키는 플랫폼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최준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TV 플러스 그룹장은 "이번 AI 통합 채널 론칭은 영상과 음성, 시청 경험 전체를 AI로 재구성하는 새로운 시청 패러다임"이라고 말했다.

김남이 기자 kimnami@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