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성남시, 미래형 과학고 설립 맞춰 지역사회 기여 방안 마련

메트로신문사 김대의
원문보기

성남시, 미래형 과학고 설립 맞춰 지역사회 기여 방안 마련

서울맑음 / -3.9 °

성남시는 지난 24일 시청에서 '미래형 과학고 설립에 따른 지역사회 기여방안 마련'을 주제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성남시와 성남시의회, 성남교육지원청, 분당중앙고등학교, 성남시정연구원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미래형 과학고의 지역사회 환원 방안과 향후 활용 방향을 점검했다.

이번 연구는 성남시 미래형 과학고의 운영 방향을 토대로 국내·외 과학고의 지역 연계 사례를 분석하고, 시민 인식조사를 통해 성남형 지역기여 모델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뒀다.

연구 결과로는 ▲판교 IT 기반 산학협력 프로그램 ▲취약계층 대상 IT 교육봉사 ▲과학동아리 페스티벌 ▲지역 연계 IT 경진대회 ▲청소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운영 등 유형별 지역 연계 프로그램이 제안됐다.

성남시는 연구 결과를 성남교육지원청과 분당중앙고등학교에 전달해 2026학년도 과학고 교육과정 구성 시 참고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며, 미래형 과학고를 중심으로 지역 기업·대학·교육기관이 연계된 협력 생태계 구축에도 나설 방침이다.

한편, 성남시는 오는 12월 29일 성남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열리는 '경기 미래형 과학고 지역인재선발 도입 방안 포럼'에 참석해 성남시 지역인재선발 비율 40% 반영을 강력히 요청하는 발제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