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특징주] 엘케이켐, 화학연 원천 기술 국가R&D 100선 '최우수'…추가 기술이전 협의 소식에 상승세

이투데이
원문보기

[특징주] 엘케이켐, 화학연 원천 기술 국가R&D 100선 '최우수'…추가 기술이전 협의 소식에 상승세

속보
김건희특검, '관저이전 특혜' 김오진 전 국토차관 구속기소

엘케이켐이 제품에 사용되는 한국화학연구원의 원천 기술이 국가연구개발 100선 '최우수' 선정 소식에 2거래일 연속 상승세다.

26일 오전 9시 3분 현재 엘케이켐은 전 거래일 대비 4950원(20.71%) 오른 2만8850원에 거래됐다.

24일 7.08% 상승한 후 2거래일 연속 상승세다.

앞서 24일 한국화학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5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의 '에너지 환경분야'에서 화학연 페로브스카이트 대면적 태양전지 상용화 제작 기술이 최우수 성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화학연 전남중 박사 연구팀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세계 최고 효율을 9차례나 경신하고 기업과의 긴밀한 협업 하에 상용화를 추진하는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단위소자의 고효율로 상용화 가능성을 입증했지만 상용화를 위해서는 대면적화가 필수적이다. 연구팀은 대면적 균일코팅, 레이저 식각, 신규 소재 개발을 통해 200㎠ 이상의 대면적 부문 20% 효율을 세계 최초로 돌파하며 상용화 가능성을 키웠다.


연구팀 성과의 가장 큰 의미는 실험실 기술을 넘어 실제 사업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연구팀은 ㈜유니테스트, ㈜엘케이켐 등 국내 기업에 기술이전하고 사업화를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엘케이켐은 기술을 이전받아 페로브스카이트 소재를 대량 생산해 기업과 연구소 대학 등에 납품하고 있다. 최근 탠덤 태양전지 핵심 소재를 개발해 화학연과 또다른 기술이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투데이/김우람 기자 (hur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