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中 엔비디아 칩 100배 속도 '라이트젠' 공개…AI 연산 혁신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中 엔비디아 칩 100배 속도 '라이트젠' 공개…AI 연산 혁신

속보
중국군, 오늘부터 대만 포위 전방위 훈련…무력 경고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중국 과학자들이 엔비디아의 최첨단 AI 칩보다 100배 빠르고 에너지 효율도 100배 높은 새로운 광(光) 기반 AI 칩 라이트젠(LightGen)을 개발했다.

24일(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기가진에 따르면, 라이트젠은 전기 신호 대신 빛을 활용해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설계돼, 기존 칩으로는 어려웠던 이미지 합성이나 영상 생성 등 복잡한 생성 AI 작업도 처리할 수 있다.

라이트젠은 136.5㎟ 크기 칩 안에 200만개 이상의 광자 뉴런을 집적했으며, 데이터를 가장 압축된 형태로 빠르게 흐르게 하는 '광 잠재 공간'을 활용해 효율적인 정보 압축과 재구성이 가능하다. 이 뉴런들은 기존 트랜지스터처럼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병렬 처리하며, 인간 뇌 구조를 모방한 설계로 성능을 극대화했다.

실험 결과, 라이트젠은 최대 3경5700조 TOPS의 연산 능력과 와트당 664 TOPS의 에너지 효율을 기록했다. 이는 엔비디아 A100 대비 처리 속도는 100배, 전력 소모는 1/100 수준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문가들은 라이트젠이 상용화될 경우 전례 없는 속도로 AI 연산을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전력 소비와 환경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