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경찰, 오늘 오전 통일교 전 총무처장 소환...이르면 이번 주 전재수 수사 마무리

YTN
원문보기

경찰, 오늘 오전 통일교 전 총무처장 소환...이르면 이번 주 전재수 수사 마무리

서울맑음 / -3.9 °
경찰, 오늘 오전 통일교 전 총무처장 조 모 씨 소환
조 씨 "조사에서 정치후원금 집행 관련 질문 나와"
경찰, 조 씨 상대로 통일교 자금 사용처 조사

[앵커]
최근 통일교 핵심 자금 담당자들을 연일 불러 조사하고 있는 경찰이 오늘은 오전부터 통일교 전 총무처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올해까지일 수도 있는 공소시효를 고려해 이르면 이번 주, 전재수 의원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장에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윤태인 기자!

[기자]
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입니다.


[앵커]
경찰이 통일교 재정 담당자들을 잇달아 부르고 있죠.

[기자]

네, 경찰은 오늘 오전 9시부터 통일교의 자금 관련 일을 했던 전 총무처장 조 모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사 중간, 잠시 점심을 먹으러 나온 조 씨는 오전 조사에 어떤 질문이 나왔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에게 정치 후원금 자금 집행과 관련된 내용이 나왔다고 답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조 모 씨 / 통일교 전 총무처장 : 정치 후원금 관련, 자금 집행 관련 그런 질문이었습니다. 그걸로 지금 받고 있는 중입니다.]


조 씨가 인사와 행정, 예산을 담당했던 만큼 경찰은 조 씨를 상대로 통일교 자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 씨는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의 아내이자 전 재정국장이었던 이 모 씨의 상사이기도 한데요.

경찰은 앞서 어제 이 씨도 불러서 조사를 마쳤습니다.

전 재정국장 이 씨는 김건희 특검이 통일교로부터 1억 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을 기소할 때도 주요 증거인 현금 사진을 가지고 있는 등 통일교 로비 의혹의 주요 창구로 꼽힙니다.

[앵커]
전재수 의원에 대한 조사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기자]
경찰은 통일교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전재수 의원과 통일교 관계자가 만난 날짜 등이 기록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자료는 통일교 측에서 한학자 통일교 총재에게 보고한 문건으로, 전재수 의원의 이름이 수차례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해당 문건 속 기록과 통일교 천정궁의 실제 출입 기록을 비교하면서 전 의원의 동선 확보 등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또, 통일교 측이 전 의원에게 건넸다는 의혹이 있는 불가리 명품 시계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앵커]
경찰이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다시 접견 조사할 계획이라고요.

[기자]
경찰은 구속 상태로 구치소에 수용된 한학자 총재를 내일 다시 접견해 조사할 예정입니다.

내일이 두 번째 접견 조사로, 한 총재는 지난 17일에도 3시간가량 구치소에서 접견 조사를 받았습니다.

경찰은 또, 내일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도 조사할 예정으로, 윤 전 본부장도 지난 11일 구치소에서 1차 접견조사를 받았습니다.

경찰은 첫 조사 때와 비슷하게 내일도 전재수 의원과 관련된 질문에 집중할 전망입니다.

이르면 이번 주, 공소시효 문제가 있는 전재수 의원에 대한 수사 윤곽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경찰은 전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서 YTN 윤태인입니다.

영상기자 : 정진현
영상편집 : 안홍현

YTN 윤태인 (ytaei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