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KT, 국내 최초 ‘AI 신뢰성 인증’ 획득

헤럴드경제 고재우
원문보기

KT, 국내 최초 ‘AI 신뢰성 인증’ 획득

속보
中, 오늘부터 '대만 포위' 육해공 훈련…30일 실탄사격
자체 개발 AI 모델 ‘믿:음 K 2.0’
국제 표준 체계 구축·운영 검증
KT는 자체 개발한 초거대 언어모델 ‘믿:음 K 2.0 베이스’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 2.0(CAT)’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TTA가 국내 인공지능(AI) 산업의 신뢰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운영 중인 민간 자율 인증 제도다. AI 기술 확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기술적 위험 요소에 대응하기 위해 AI 모델과 시스템 거버넌스·투명성·책무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TTA는 기존 문서 및 절차 중심의 인증 방식은 물론, 실제 운영 환경에서 기능과 성능 검증 등을 강화하고 국제 표준을 반영해 CAT 2.0을 정립했다.

세부적으로 TTA는 국제 표준인 ‘인공지능 위험관리 프레임워크(ISO/IEC 23894)’를 기반으로 KT의 위험관리 체계와 운영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책무성 ▷AI 전문성 ▷훈련 및 시험 데이터의 품질 및 가용성 등에 대한 평가와 검증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KT의 믿:음 K 2.0 베이스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CAT 2.0 인증을 획득했다.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AI 기본법을 앞두고, AI 모델을 개발·운영하는 기업의 책임성과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는 게 KT 설명이다. 아울러 KT는 AI 모델의 기획·개발·운영·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잠재적 위험 요소 식별 및 관리를 위해 내부 거버넌스 체계를 운영 중이다. 고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