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분당서울대병원, 국내 의료기관 최초 'AI 의료기기 ISO 13485 국제표준' 인증

전자신문
원문보기

분당서울대병원, 국내 의료기관 최초 'AI 의료기기 ISO 13485 국제표준' 인증

속보
미국 뉴욕증시 3대 지수 일제히 하락세 출발, 나스닥 0.62%↓
분당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이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의료기기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ISO 13485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의료기관이 AI 의료기기 R&D 분야에서 전주기(설계, 개발, 제조, 품질관리 서비스)를 아우르는 ISO 인증을 받은 것은 국내 최초다.

ISO 13485는 의료기기 제조업체 및 서비스 기관이 지켜야하는 국제 품질경영 표준이다. △제조설계 △개발 △위험관리 프로세스 수립 △시정 및 예방 조치(CAPA) 시스템 △추적성 확보 등을 평가한다. 국제 인증기관인 영국왕립표준협회(BSI)가 심사한다. 유럽 MDR, 미국 FDA QSR, 한국 GMP 등 각국 규제와 연계돼 있어 의료기기의 국제 경쟁력 및 글로벌 진출과도 직결된다.

이로써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진이 국책과제 등에 참여해 개발한 AI 의료기기는 글로벌 표준에 맞는 체계적인 품질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분당서울대병원과 임상시험 등 연구협력을 하는 국내 AI 의료기기 제조업체들에게도 고도화된 인허가 자문, 소프트웨어 시험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연구역량도 한층 강화됐다.

이학종 분당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은 “보건의료 영역에서 첨단 AI의 활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이번 ISO 13485 인증으로 의료 인공지능의 아이디어 발굴 단계부터 사용적합성 평가, 성능시험, 임상시험 및 인허가까지 아우르는 전주기 의료 AI 개발 플랫폼을 선제적으로 구축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분당서울대병원 연구진과 연구협력 기업 모두가 최상의 전주기 연구개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송혜영 기자 hybri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