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철 기자] (더쎈뉴스 / The CEN News 주영철 기자) 2025년 대한민국 문화계는 세계 무대의 주인공으로 우뚝 섰다. 빌보드와 브로드웨이를 점령한 K-콘텐츠의 저력부터, 역사 도심의 보존과 개발을 둘러싼 치열한 논쟁까지 올해를 뜨겁게 달군 10대 뉴스를 결산한다.
1. K-문학 글로벌 도서전 주빈국 싹쓸이 및 수출 경신
5월 15일 바르샤바 국제도서전 주빈국 참가를 기점으로, 2025년은 K-문학이 세계 출판 시장의 주역이 된 해였다.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전 세계 주요 도서전에서 주빈국 요청이 쇄도했으며, 문학 콘텐츠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글로벌 독서 르네상스'를 주도했다.
2024년 12월 한강 작가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노벨상 시상식에서 노벨문학상을 받고있다. /연합뉴스 |
1. K-문학 글로벌 도서전 주빈국 싹쓸이 및 수출 경신
5월 15일 바르샤바 국제도서전 주빈국 참가를 기점으로, 2025년은 K-문학이 세계 출판 시장의 주역이 된 해였다.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전 세계 주요 도서전에서 주빈국 요청이 쇄도했으며, 문학 콘텐츠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글로벌 독서 르네상스'를 주도했다.
'어쩌면 해피엔딩'의 브로드웨이 공연 모습. /연합뉴스 |
2. K-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 美 토니상 6관왕 기염
6월 8일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에서 열린 제78회 토니상 시상식에서 한국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이 작품상을 비롯해 6관왕을 차지했다. 브로드웨이 진출 첫해에 거둔 이 성과로 K-콘텐츠의 스토리텔링 능력이 공연 예술의 본고장에서도 최정상급임을 증명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연합뉴스 |
3.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글로벌 1위 질주
6월 20일 공개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공개 10일 만에 전 세계 영화 부문 시청 1위를 기록했다. 8월 12일에는 작품의 OST '골든'이 빌보드 '핫 100' 1위에 오르며, 가상 아이돌과 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장르에서도 K-컬처의 지배력을 확인시켜 주었다.
2025 프로야구, 2년 연속 ‘천만 관객’ 시대 개막 |
4. 2025 프로야구, 2년 연속 '천만 관객' 시대 개막
8월 23일, KBO 리그가 단일 시즌 누적 관중 1천만 명을 2년 연속 돌파했다. 지난해보다 23일이나 빠른 기록으로, 야구가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젊은 층과 여성 팬덤이 주도하는 거대한 '축제 문화'로 완전히 정착했음을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지표가 되었다.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0월 29일 경북 경주박물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천마총 금관 모형'을 선물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
5. 이재명 대통령-트럼프, '천마총 금관' 선물 외교
10월 29일, 경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국빈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천마총 금관 모형'을 선물했다. 가장 화려한 신라 황금 문화를 상징하는 이 선물은 K-헤리티지의 우수성을 세계 정상에게 각인시킨 최고의 문화 외교라는 평을 받았다.
종묘 인근 재개발을 두고 여야가 대립을 이어가고 있는 서울 종로구 종묘 너머로 세운4구역 재개발 지구. /연합뉴스 |
6. 세운4구역 '145m 고층 빌딩' 건설 계획 확정
10월 말, 서울 종묘 앞 세운4구역에 최고 높이 145m의 고층 빌딩을 짓는 재정비 촉진계획이 고시되었다. 국가유산청은 11월 3일 유네스코 세계유산 경관 훼손 우려를 표하며 유감을 표명했으나, 서울시의 추진 의지가 완고해 도심 개발과 문화재 보존 사이의 갈등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파리 패션 위크에 참석한 블랙핑크 로제. /연합뉴스 |
7. 로제 '아파트(APT)' 신드롬, 그래미 본상 후보 입성
지난 11월 8일(현지시간),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APT)'가 제68회 그래미 어워즈의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 등 주요 부문 후보로 선정되었다. K-팝 가수가 그래미의 '4대 본상' 후보에 오른 것은 사상 최초이며, 한국의 술자리 문화를 전 세계적인 놀이 문화로 승격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역 '최고령 배우'로 활동해온 배우 이순재가 별세했다. /연합뉴스 |
8. '국민 배우' 이순재 별세 및 금관문화훈장 추서
11월 25일, 70여 년간 무대와 스크린을 지켰던 대한민국 연기사의 거목 배우 이순재가 향년 91세로 별세했다. 정부는 고인의 공로를 기려 대중문화예술인으로서 최고의 영예인 '금관문화훈장(1등급)'을 추서했으며, 전 국민적인 추모 물결이 일었다.
배우 조진웅. /연합뉴스 |
9. 배우 조진웅, '소년범 논란' 속 전격 은퇴 선언
12월 5일 한 매체의 보도로 불거진 과거 전과 논란과 관련하여, 배우 조진웅이 12월 6일 소속사를 통해 공식 사과와 함께 연예계 은퇴를 발표했다. 정상급 배우의 갑작스러운 은퇴는 대중에게 큰 충격을 주었으며, 공인에게 요구되는 도덕적 잣대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형성했다.
600만 번째 관람객과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
10.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600만 돌파…'세계 4위'
12월 11일 오후 2시경, 국립중앙박물관의 연간 관람객이 사상 최초로 6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세계적인 미술 전문 매체 기준 루브르, 바티칸 등에 이어 세계 박물관 순위 4위에 해당하는 기록으로,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문화 향유 강국'임을 수치로 입증했다.
(더쎈뉴스 / The CEN News) 주영철 기자 cache4free@naver.com
<저작권자 Copyright ⓒ 더쎈뉴스(The CE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