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학창시절로 소환된 단톡방 멤버들"…카카오 '카나나', AI스튜디오 생겼다

뉴시스 신효령
원문보기

"학창시절로 소환된 단톡방 멤버들"…카카오 '카나나', AI스튜디오 생겼다

속보
미국 뉴욕증시 3대 지수 일제히 하락세 출발, 나스닥 0.62%↓
카카오 AI 앱 '카나나' 업데이트 단행…개인화 위주 개편
로맨스 판타지, 청춘 서사, 키즈 모델 등 총 9가지 컨셉 AI 단체사진 생성
관심사 기반 답변 최적화·홈 화면 추천
[서울=뉴시스] 카카오가 AI 에이전트 앱 서비스 '카나나(Kanana)'를 업데이트해 사용자 경험을 한층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2025.12.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카카오가 AI 에이전트 앱 서비스 '카나나(Kanana)'를 업데이트해 사용자 경험을 한층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2025.12.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1. 연말을 앞두고 친구들과의 단체 채팅방에서 카카오 AI 앱 '카나나(Kanana)'가 화제가 됐다. AI로 단체 사진을 만들어볼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앱에서 'AI 스튜디오'를 선택하고 콘셉트를 고르자, 촬영 없이도 단체 사진이 완성됐다. 로맨스 판타지, 청춘 서사,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스타일 중 하나를 고르는 것만으로 친구들과 공유할 새로운 이미지가 만들어졌다.

카카오가 AI(인공지능) 에이전트 앱 서비스 '카나나(Kanana)'를 업데이트해 사용자 경험을 한층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카나나 앱은 그룹 AI 메이트 '카나', 개인 AI 메이트 '나나'와 대화를 나누며 친구처럼 가깝고 친숙하게 AI를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난 10월 앱 구조를 개편하고 주제별 스페셜 AI 메이트를 도입했다. 이 밖에도 멀티모달 AI 기능과 음성 기반 대화 기능을 추가해 일상 속 사용성을 높였다.

이번 업데이트는 사용자 취향 기반의 개인화 경험 확대와 'AI 스튜디오'를 통한 단체 사진 생성 기능 등 커뮤니티형 AI 활용성 확장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먼저 관심사 등록 기능을 도입해 개인화 수준을 높였다. 사용자가 앱 내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등록하면 AI 메이트가 이를 기억해 답변을 최적화하고, 홈 화면 등 앱 전반에서 더욱 정교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안한다. 예를 들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의 경우 홈 화면에서 건강 관련 정보를 추천받고 원클릭으로 질의가 가능하다.

AI 스튜디오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창의적 콘텐츠를 생성하면서 지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기능으로, 최대 6명까지 원하는 콘셉트의 단체 사진 생성이 가능하다. 홈 탭 우측 상단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로맨스 판타지, 청춘 서사, 키즈 모델, Y2K 스타일, 크리스마스 등 총 9가지의 다양한 콘셉트를 지원한다. 매일 4컷의 이미지를 무료로 생성할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대화방 내 '웹 검색' 모드를 지원함으로써 정보 검색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한층 높였다. 사용자가 대화 중 하단의 '+' 버튼을 누르면 웹 검색 결과를 답변으로 받아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카나와 나나 및 스페셜 AI 메이트로부터 받은 답변 내용을 지인들에게 손쉽게 공유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답변 내용을 길게 누르면 공유할 수 있는 웹 링크가 생성된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앱 서비스 카나나에 다양한 AI 기술을 반영하고 더 많은 이용자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종한 카카오 카나나 성과리더는 "이용자들의 일상생활 속 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에 중점을 두고자 했다"며 "개인화된 사용 경험의 지속적 확대와 더불어 커뮤니티형 AI로의 진화를 위해 꾸준한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no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