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원/달러 환율 1480원 육박…국민연금-한은 외환스와프 1년 연장

머니투데이 김근희기자
원문보기

원/달러 환율 1480원 육박…국민연금-한은 외환스와프 1년 연장

속보
"은값, 온스당 100달러 사상 첫 돌파"<로이터>
(상보)5년 누적 목표 초과수익률 0.248%포인트로 의결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12.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12.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국민연금이 한시적 전략적 환헤지 기간을 내년까지 연장한다. 원/달러 환율이 1480원에 육박하는 등 계속해서 상승하자 당초 올해까지였던 환헤지 기간을 늘린 것이다.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이하 기금위)는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7차 기금위를 열고 '국민연금기금 한시적 전략적 환헤지 기간 연장(안)'과 '목표초과수익률 설정방안(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기금위는 국민연금기금 한시적 전략적 환헤지 비율 조정 기간을 내년까지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기금위는 환율 급등 이후 안정화에 따른 환손실에 대비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전략적 환헤지를 하는 방안을 올해까지 연장한 바 있다.

해당 결정에 따라 국민연금공단은 한국은행과 외환스와프 계약을 내년 말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또 기금위는 전략적 환헤지를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탄력적 집행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금위는 내년 목표초과수익률 설정방안도 심의·의결했다. 기금위는 초과수익 창출 필요성과 계속되고 있는 금융시장 불확실성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해 2022~2026년 5년 누적 목표 초과수익률을 0.248%포인트로 의결했다. 목표초과수익률은 기금운용본부가 기준수익률을 초과해 달성해야 하는 수익률의 목표치로, 목표성과급 중 상대성과의 평가 기준으로 활용된다.

기금위에서는 4자 협의체(복지부, 기재부, 국민연금, 한국은행)의 논의 배경과 공동연구 논의 방향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기금위는 앞으로 관련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주요 정책 추진 시 기금위의 심의·의결을 받아 추진하도록 했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내년에도 시장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대응으로 좋은 성과를 내 줄 것을 당부했다.

김근희 기자 keun7@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