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특검 '尹부부 공천개입' 이준석 12일 출석요구…한동훈도 재요구

연합뉴스 이영섭
원문보기

특검 '尹부부 공천개입' 이준석 12일 출석요구…한동훈도 재요구

속보
트럼프 "베네수 2차 공격 취소…긴밀히 협력 중"
이준석·한동훈 반복된 출석불응 지적…李 "거부한 적 없어" 반박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서울=연합뉴스) 이동해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12.11 eastsea@yna.co.kr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
(서울=연합뉴스) 이동해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12.11 eastse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이의진 기자 =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의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에게 오는 12일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날 참고인 출석요구를 거절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에게는 오는 18일 출석해달라고 재차 통보했다.

박노수 특별검사보는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 대표에 대해 오는 12일 오전 10시 피의자로 출석할 것을 요구하는 출석요구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대표 시절인 2022년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서울 강서구청장과 포항시장 등의 공천에 개입하려 했다는 통화녹음이 있다고 주장해왔다.

특검팀은 해당 의혹에 대한 이 대표의 증거자료와 진술이 필요한 데다 이 대표 본인도 당시 공천에 개입한 혐의로 고발된 피의자 신분인 만큼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박 특검보는 이달 초부터 이 대표와 출석 일자를 조율했고 주말 조사 일정까지 제시했으나 이 대표 측에서 이달 중에는 어렵다며 사실상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검팀은 아울러 윤 전 대통령 부부의 작년 총선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한 전 대표에게 오는 18일 오후 2시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특검팀은 한 전 대표가 작년 총선 무렵 김상민 전 부장검사를 공천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거절하자 윤 전 대통령과 갈등이 생겼다는 취지로 언론에 말한 대목에 대해 설명을 듣고자 참고인 출석을 요청해왔다.

지난 8월부터 우편으로 출석요구서를 3회 보냈으나 한 전 대표는 모두 응하지 않았으며, 전날 출석요구서는 고의로 수령하지 않았다고 박 특검보는 설명했다.


박 특검보는 "한 전 대표가 당 대표 격인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수행한 업무와 관련해 언급한 내용에 대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자신이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는 특검팀 설명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전 대표는 특검팀 브리핑 직후 내놓은 입장문에서 "일과 시간이 아닌 새벽, 심야, 공휴일 등 모든 가능한 시간대를 열어두고 출석 일정을 다각도로 제안했으며 변호인 입회가 보장된다면 즉시 조사에 응할 준비가 돼 있음을 분명히 전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조율 노력에도 특검 측은 제안된 시간을 모두 거절한다는 입장만을 회신했다"며 "조사를 진행할 수 있는 시간과 여건이 충분했음에도 현실적인 협의 없이 특정 일자를 일방적으로 통보한 뒤 출석하지 않은 것처럼 비치는 언급을 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youngl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