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외교차관보, 동아시아포럼 참석…"AI 혁신 생태계 구축 기여"

연합뉴스 민선희
원문보기

외교차관보, 동아시아포럼 참석…"AI 혁신 생태계 구축 기여"

속보
EU 의회,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위협에 대미 무역협정 승인 연기
정의혜 외교부 차관보, 동아시아포럼(EAF) 참석[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의혜 외교부 차관보, 동아시아포럼(EAF) 참석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민선희 기자 = 정의혜 외교부 차관보는 9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22차 동아시아포럼(EAF)에 한국 수석대표로 참석해 아세안+3(동남아시아국가연합+한·중·일) 국가들과 책임 있는 인공지능(AI) 혁신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차관보는 이날 기조 발언에서 디지털·AI 기술은 동아시아의 성장과 혁신을 견인하는 핵심 요인이라고 강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이 아세안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해 한-아세안 사이버쉴드 프로젝트(ACS) 사업과 아세안 여성 중소기업인 디지털 경제 참여 지원(IDEAS)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EAF는 아세안 11개국과 한·중·일 정부, 재계, 학계 대표가 참석하는 1.5트랙 포럼으로 한국이 2001년 제안해 출범한 뒤 매년 아세안과 한·중·일이 번갈아 개최하고 있다.

정 차관보는 EAF에 참석한 태국·브루나이의 아세안 고위관리회의(SOM) 대표와 면담했으며, 10일에는 필리핀 마닐라를 방문해 2026년 아세안 의장국인 필리핀 SOM 대표와 만날 예정이다.

ss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