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스타데일리뉴스 언론사 이미지

김형석, 옥스퍼드와 K-동요 협력…한국어 교육 새 지평 연다

스타데일리뉴스
원문보기

김형석, 옥스퍼드와 K-동요 협력…한국어 교육 새 지평 연다

속보
靑, 민주-혁신 합당 논의에 "국회 논의 지켜볼 것"
[스타데일리뉴스=서태양기자] 작곡가 겸 프로듀서 김형석이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와 협력해 한국어 교육용 동요집을 선보인다.

김형석 ⓒ스타데일리뉴스

김형석 ⓒ스타데일리뉴스


김형석은 8일, 옥스퍼드 중동아시아학부 지은 케어 교수 연구팀과 함께 전래동요 50곡을 한글·영어 병기로 수록한 동요집을 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동요집에는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학습 효과가 높은 곡들이 우선 선정된다. 동요 선곡은 김형석이 맡고, 번역 및 언어 교육 연구는 옥스퍼드 연구팀이 담당한다. 연구팀의 이학준 연구원은 "노래 기반 한국어 교육의 효과와 지속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겠다"고 설명했다.

김형석은 지난해 7월 자신이 만든 1400여 곡의 저작권을 한국어 교육 목적에 한해 옥스퍼드 연구팀에 무상 제공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그 연장선상에서 기획됐으며, 내년 상반기 옥스퍼드 슈와르츠만 인문예술관 개관 행사에서는 영국 청소년들에게 직접 동요를 가르치는 자리도 예정돼 있다.

한편 옥스퍼드 연구팀은 주영한국교육원의 지원을 받아 지난 5월부터 'K-송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노래 기반 한국어 교육을 진행 중이다. 10월 9일 한글날에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를 영국 청소년 100여 명이 합창하며 한글을 배우는 특별 수업도 열렸다.

김형석은 "K팝뿐 아니라 K동요에도 세계와 나눌 아름다운 곡이 많다"며 "이번 동요집이 한국어 세계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