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과기부·NIPA, 오픈소스 페스티벌 개최

서울경제 김윤수 기자
원문보기

과기부·NIPA, 오픈소스 페스티벌 개최

속보
법원장들 "선고 예정 상황…사법부 믿고 결과 봐주시길 부탁"
메타 오픈소스 AI 기조강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5 오픈소스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내 오픈소스 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발자 등의 공로를 치하하고 오픈소스 최신 동향과 성공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기업·개발자·커뮤니티 간 네트워크를 다지는 행사다.

박태웅 녹서포럼 의장이 ‘인공지능(AI)의 시대, 생태계의 시대’, 배성민 메타 시니어매니저가 ‘개방형 혁신: 메타의 오픈소스 AI 제품 전략과 미래’를 주제로 기조강연했다. 이어 오픈소스 AI와 AI 테크맵’, ‘AI시대에 개발자의 위기와 기회’, ‘오픈소스 커뮤니티 운영과 글로벌 성장 여정’ 등 오픈소스의 미래와 산업 발전 비전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진행됐다.

오픈소스 생태계 조성 및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2025년 공개SW 유공자 표창’과 함께 ‘오픈소스 개발자 대회’,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참여 우수팀들의 시상식도 진행됐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오픈소스를 통해 AI 등 신기술의 개방과 공유가 활발해지면서 누구나 글로벌 무대에서 기술력으로 경쟁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며 “개발자와 커뮤니티가 협력의 폭을 넓히고 오픈소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함께 탐구하며 대한민국 오픈소스 혁신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윤수 기자 soo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