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당진시, 2026년 벼농사 대비 정부 보급종 벼 신청 접수

더팩트
원문보기

당진시, 2026년 벼농사 대비 정부 보급종 벼 신청 접수

속보
청도 열차사고 하청업체 대표·관리자 등 3명 구속

2025년산 정부 보급종 벼 5개 품종 15만 5300㎏ 공급 안내

당진시 정부 보급종 벼 신청 안내문. /당진시

당진시 정부 보급종 벼 신청 안내문. /당진시


[더팩트ㅣ당진=천기영 기자] 충남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벼 재배 농업인을 대상으로 벼 재배 안정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내년 1월 30일까지 정부 보급종 벼 신청을 받는다고 5일 밝혔다.

정부 보급종 벼는 국립종자원이 생산·관리한 종자로 생산 단계에 종자 순도와 발아율을 검정해 공급한다.

자체 채종한 종자보다 품질 편차가 적고 병해충에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매년 일정한 수량과 품질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당진시에 배정된 물량은 5개 품종 15만 5300㎏으로 지역 재배 여건과 소비자 수요를 고려해 밥쌀용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도정 수율과 밥맛이 우수한 중·고품질 품종이 포함돼 농가 여건과 재배 목적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읍면동별 배정량에 따라 1차 신청 기간(11월 27~12월 19일)에 기본 물량을 배정하고 이후 조정 기간(12월 22~2026년 1월 30일)에 잔량에 대해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다.

농업인은 해당 기간에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신청하면 된다. 품종별 공급가격은 국립종자원 고시 단가를 적용하며 1월 중 확정되는 대로 안내할 예정이다.


신청한 보급종은 농업인이 지정한 지역농협을 통해 공급되며 종자 대금을 납부한 후 수령할 수 있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정부 보급종 벼는 장기간 검정과 선발 과정을 거친 종자로 수량성과 균일성이 확보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2026년 벼 재배를 계획하는 농업인께서는 품종 특성과 신청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제때 신청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