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AI, 우려보단 기대…서울AI재단, 시민 SNS 35만건 분석

연합뉴스 정수연
원문보기

AI, 우려보단 기대…서울AI재단, 시민 SNS 35만건 분석

서울구름많음 / -0.6 °
서울AI재단, 시민 SNS 35만건 분석 보고서 발간[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AI재단, 시민 SNS 35만건 분석 보고서 발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서울AI재단은 지난 1∼10월 시민들이 작성한 SNS 게시글 약 35만건을 통해 인공지능(AI)에 대한 인식을 탐구한 'AI는 기술 아닌 동반자: SNS 35만 건으로 본 2025 시민 인식 변화 분석' 보고서를 5일 발표했다.

재단은 유튜브·블로그·카페·인스타그램 등에서 수집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키워드·감성 변화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AI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비율은 37.2%로 지난해(31.5%)보다 5.7%포인트 상승했다.

키워드에서도 변화가 확인됐다.

지난해에는 사회적 합의, 불평등, 편견 등 우려 섞인 표현이 많았으나 올해는 우리의 삶, 성장성, 전략 수립 등 AI를 긍정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흐름이 두드러졌다고 재단은 밝혔다.

재단은 인식·활용 변화 흐름을 바탕으로 AI를 기술 중심으로 바라보던 기존 관점에서 벗어나 시민과 함께 작동하는 생활 기반 기술로 이해하는 4대 시민 중심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4대 시민 중심 정책 방향은 ▲ 공감형 기술 설계: 시민이 기대하는 '따뜻한 AI' 구현 ▲ 창작 지원형 인프라 활용: 이미지·영상 등 창의 활동 연계 ▲ 참여형 AI 플랫폼 구축: 시민-generated(생성) 콘텐츠의 행정 연계 ▲ AI 역할·책임 명확화: AI 행정 도입 시 신뢰성 확보 등이다.

보고서는 재단 홈페이지(https://saif.or.kr/, 지식정보 → 연구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은 "이번 분석은 시민 일상에서 나타나는 실제 변화를 데이터로 확인하고, 향후 AI가 어떤 방향으로 자리 잡아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js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