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주인공 '진우'가 데리고 다니는 푸른빛 호랑이 '더피'가 옥상에 걸터 앉아 있습니다.
한옥 모양 조형물 아래 마련된 스크린에선 걸그룹 '헌트릭스'의 무대가 나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굿즈와 체험공간을 한 데 모은 공식 팝업 스토어가 서울에 처음 오픈했습니다.
[하세정 / 팝업 운영사 '비마이프렌즈' CBO : K팝의 본거지인 서울에서 팝업이 개최되는 것에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여러가지 재밌는 요소를 직접 체험하고…]
극중 '헌트릭스'가 한식을 먹어 화제가 됐던 기내 공간입니다.
작품 속 장면처럼 김밥, 컵라면으로 채운 기내를 그대로 재현하는 등 팝업 스토어 곳곳을 인증샷 명소로 만들었습니다.
최근 홍콩에서 열린 케이팝 시상식에서는 '베이비몬스터' 멤버들이 '헌트릭스'와 똑같은 헤어스타일과 옷을 입고 무대를 꾸며 화제가 됐습니다.
['2025 마마 어워즈' 케데헌 퍼포먼스 : 열심히 꿈꿨고, 여기까지 왔어, 이제 믿어 우리는 올라가고 있어, 지금이 바로 우리의 순간]
연말을 맞아 주요 음악 사이트들이 내놓은 결산에서도 '케데헌' 인기가 뚜렷하게 드러났습니다.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인 '스포티파이'에서 올해 최고 인기 앨범 2위에 올랐고, 국내 유튜브 조회수를 기준으로 한 올해 최고 인기곡 TOP 10 가운데 '케데헌' OST는 3곡이나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재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작곡가·가수 : '제 아이가 너무 (노래를) 좋아한다' 할 때 제일 뿌듯해요. 저는 실감이 안 나지만 너무 행복합니다]
최근 '케데헌' 인터넷 반응 추이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케데헌 서사의 중심인 '노래'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 요소 등이 담긴 덕에 '한국'이란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된 거로 집계됐습니다.
'케데헌' 열풍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키워 놨지만, 지식재산권, IP는 글로벌 OTT가 쥐고 있는 만큼 IP 주권과 문화 정체성 등에 대한 질문이 남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YTN 김승환입니다.
영상편집ㅣ김지연
디자인ㅣ박유동
촬영ㅣ유창규
화면출처ㅣ넷플릭스, CJ ENM
자막뉴스ㅣ이 선 고현주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