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최고수준 가성비"…아마존 차세대 AI '노바2' 시리즈 공개

뉴스1 김민석 기자
원문보기

"최고수준 가성비"…아마존 차세대 AI '노바2' 시리즈 공개

속보
로저스 쿠팡 대표 "정부기관이 포렌식 지시…자체 분석 않고 복사본 전달"

라이트·프로·소닉 모델로 경량부터 고성능까지 확장

웹 그라운딩·코드 실행 내장…"수만 기업 다양한 용도 활용"



아마존웹서비스(AWS) 로고. SPAIN-AUDIOVISUAL-EXPO-TECHNOLOGY ⓒ AFP=뉴스1

아마존웹서비스(AWS) 로고. SPAIN-AUDIOVISUAL-EXPO-TECHNOLOGY ⓒ AFP=뉴스1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아마존이 'AWS 리인벤트 2025'에서 '노바 2 라이트' '노바 2 프로' '노바 2 소닉' 등 프론티어급 신규 인공지능(AI) 모델을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아마존은 기업 맞춤형 모델 개발을 지원하는 '노바 포지'(Nova Forge), 고신뢰성 AI 에이전트 서비스인 '노바 액트'(Nova Act)도 함께 발표했다.

노바 2 라이트는 △고객 서비스 챗봇 △문서 처리 △비즈니스 자동화 등에 최적화한 경량 추론 모델이다. 고객이 응답 전 모델의 '사고'(thinking) 단계를 조정해 지능 깊이와 속도·비용 등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아마존 관계자는 "노바 2 라이트는 클로드 하이쿠 4.5 대비 15개 벤치마크 중 13개에서 동등 이상의 성능을 입증했다"며 "업계 최고 수준의 가격 대비 성능"이라고 말했다.

노바 2 프로는 아마존의 최고 지능형 추론 모델이다. 텍스트·이미지·동영상·음성 등 멀티모달 처리 기능을 갖췄다. 에이전트 코딩, 장기 계획 수립, 정교한 문제 해결 등 극도로 복잡한 작업에 특화됐다.

아마존에 따르면 클로드 소넷 4.5 대비 16개 벤치마크 중 10개, GPT-5.1 대비 16개 중 8개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아마존 관계자는 "라이트·프로 모델 모두 웹 그라운딩과 코드 실행 기능을 내장해 최신 정보를 웹에서 직접 검색하고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며 "응답이 훈련 데이터에만 의존하지 않고 최신 사실에 기반하도록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노바 2 소닉은 음성-음성 통합 모델로 인간과 유사한 실시간 대화형 AI를 구현한다. 100만 토큰 컨텍스트 윈도우로 장시간 대화를 지원한다. 비동기 방식으로 항공편 예약 등 백그라운드 작업 중에도 챗봇과 대화할 수 있다.

아마존 커넥트, 트윌리오 등 통신 서비스와 라이브킷, 파이프캣 같은 AI 프레임워크와 통합되어 고객 서비스와 AI 어시스턴트에 활용된다.


노바 액트는 브라우저 기반 UI 자동화에서 90% 신뢰성을 달성한 고신뢰성 AI 에이전트 서비스다.

아마존 관계자는 "현재 수만 개 기업이 노바를 콘텐츠 제작, 다단계 작업 자동화, AI 에이전트 개발 가속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고 했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용어설명> ■ 멀티모달 멀티모달(Multimodal)은 멀티(Multi·복수)와 모달(Modal·형태)을 결합한 용어로 서로 다른 여러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고 이해하는 기술이나 방식을 의미한다. ■ 프레임워크 어떤 일에 대한 판단이나 결정 따위를 위한 틀 ■ 웹 그라운딩 웹 그라운딩(Web Grounding)은 인공지능(AI) 모델이 생성한 응답을 실시간 웹 정보와 연결하여 검증하는 기술이다. AI가 인터넷에서 최신 정보를 검색한 후 정보 기반으로 답변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