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경복대, 음성과 제스쳐 활용 신개념 드론 제어 시스템 개발

국제뉴스
원문보기

경복대, 음성과 제스쳐 활용 신개념 드론 제어 시스템 개발

속보
코스피 '5,000 시대 개막'…증시 새 역사
[황종식 기자] (의정부=국제뉴스) 황종식 기자 = 경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전공심화과정 학생들(드미트리, 빅토리아)이 드론을 위한 한국어와 러시아어 음성 및 손 제스처 인식 제어 시스템'을 개발해, 체험 부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드론을 제어하기 위해 복잡한 조종기 대신, 사용자의 음성 명령과 손 제스처를 통해 직관적으로 드론을 제어하는 통합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다.

본 시스템은 음성, 제스처를 드론 카메라가 인식해 사용자를 추적하는 기능까지 구현하여, 드론 활용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음성 제어 기능은 인공지능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이륙", "착륙", "앞으로", "회전" 등 다양한 음성 명령을 인식한다.

0.25초간 명령 중복을 방지하는 로직을 적용해 안정적인 조작이 가능하며, 비상시에는 키보드 단축키(T, L, E 등)도 지원해 편의성을 더했다.

손 제스처 제어는 MediaPipe를 활용하여 1초 이상 유지 시 작동하도록 구현되었다. 두 손으로 사진 촬영 세 손가락으로 영상 녹화 시작 네 손가락으로 녹화 중지 등이 가능하다. 또한, 손바닥을 이용한 좌우/상하 이동 및 손바닥 크기 변화를 통한 전진/후진 제어도 지원한다.


'제4회 지산관학 성과포럼'에서 부스 운영을 맡은 드미트리, 빅토리아 학생은 "복잡한 조종기 없이도 누구나 쉽게 드론을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이고 싶었다"며 "포럼 방문객들이 음성과 손짓으로 드론이 움직이는 것을 보며 신기해하고 즐거워해 주셔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경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AI코딩전공 AI빅데이터전공 사이버보안전공 클라우드서비스전공으로 세분화되어 AI· DX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