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대중동 구상 'SHINE 이니셔티브' 제안..."평화, 번영, 문화 토대로 상생"

YTN
원문보기

대중동 구상 'SHINE 이니셔티브' 제안..."평화, 번영, 문화 토대로 상생"

속보
멕시코 남동부에서 241명 태운 열차 탈선사고 ..여러 명 갇혀 부상

이집트를 공식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안정과 조화, 혁신과 네트워크, 그리고 교육의 영어 앞글자를 딴 대중동 구상, '샤인(SHINE) 이니셔티브'를 제안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현지 시각으로 20일 오후 카이로 대학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평화와 번영, 그리고 문화 등 세 영역에 걸친 '샤인 이니셔티브'를 토대로 중동과 한반도가 상생하는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지난 2007년부터 레바논에 동명부대를 파병해 중동 평화에 기여하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문제의 건설적 해결에 뜻을 모았단 점 등을 언급하며, 안정과 조화(Stability and Harmony)에 기반한 한반도와 중동의 평화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한-이집트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즉 CEPA와 같은 자유무역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 등 함께하는 혁신(Innovation)으로 공동 번영의 미래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양국 대학 간 교류와 연수 프로그램 확대 등 제도적 지원을 늘리면 문화 교류의 지평은 더 넓어질 거라며, 네트워크(Network)와 교육(Education)으로 교류와 협력의 외연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YTN 강진원 (jin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