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자막뉴스] 트럼프 '핵' 발언에 푸틴도...긴장 고조

YTN
원문보기

[자막뉴스] 트럼프 '핵' 발언에 푸틴도...긴장 고조

속보
이 대통령,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 부위원장 면직안 재가

러시아 국가안보회의에 참석한 벨로우소프 국방장관은 푸틴 대통령에게 미국의 전면적인 핵실험에 즉시 대비해야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어 러시아 북부 북극해에 있는 노바야제믈랴 제도의 북극 시험장에서 핵무기를 단기간에 시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핵무기 시험 재개를 지시했다고 밝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염두에 둔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지난달 31일) : 시험을 할 것입니다. 다른 국가들도 하고 있어요. 그들이 한다면 우리도 할 것입니다.]

푸틴 대통령도 미국의 이런 발표는 심각한 문제라며 외무부, 국방부, 특수부대와 관련 민간 기관에 핵무기 시험 준비 관련 제안서 제출을 지시했습니다.

또 러시아가 '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에 따른 의무를 엄격하게 준수한다면서도, 핵무기 시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 러시아 대통령 : 미국이나 다른 핵보유국이 그런 시험을 한다면 러시아도 적절한 상응 조치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 크렘린궁은 시험 준비를 시작하라고 지시한 건 아니라고 강조했지만, 긴장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차세대 핵추진 순항미사일 개발의 시작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등 핵무기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유럽 하늘에서는 정체불명의 드론이 계속 목격되며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럽의 심장부' 벨기에 곳곳에 드론이 출몰한 데 이어 수도 브뤼셀에서도 드론이 세 차례 포착돼 브뤼셀 공항이 처음으로 폐쇄됐습니다.

[아딜 아완 / 탑승객 : 이런 상황을 접한 게 처음이라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러시아가 유럽을 상대로 '하이브리드 전쟁'을 벌이고 있다는 추측과 함께 대응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런던에서 YTN 조수현입니다.

촬영기자 | 유현우
자막뉴스 | 박해진 안진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