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에스원 "AI 기반 보안 설루션으로 불법 드론 잡는다"

연합뉴스 강애란
원문보기

에스원 "AI 기반 보안 설루션으로 불법 드론 잡는다"

속보
'케데헌', 아카데미 애니메이션상 후보...'골든' 주제가상 후보 지명
'안티드론 설루션' 주목…탐지부터 실시간 무력화까지 제공
에스원 안티드론 설루션[에스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에스원 안티드론 설루션
[에스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에스원은 불법 드론 침입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무력화하는 통합 보안체계 '안티드론 설루션'이 주목받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에스원 안티드론 설루션은 무선주파수(RF) 스캐너·레이더를 활용한 불법 침입 감지와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다.

또 드론 탐지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한 비행 패턴·형체 분석, 주파수 간섭 기술을 활용한 불법 드론 실시간 무력화 조치 등을 제공한다.

이 설루션은 광범위한 영역을 신속하게 탐지하기 어려운 인력 기반 감시 체계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기존에는 레이더만으로 비행체를 탐지해 정확도가 떨어졌지만, 에스원은 드론과 조종기 간 통신 신호를 포착하는 RF 스캐너를 추가해 탐지 성능을 강화했다.

RF 스캐너가 통신 신호로 드론 침입을 감지하면 레이더가 위치와 속도, 방향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관제사의 개입 없이도 빠르고 정확하게 초기 대응할 수 있다.


또 고배율 광학 줌으로 멀리 떨어진 소형 드론까지 선명하게 포착할 수 있는 EO(Electro-Optical) 카메라와 모터의 열을 감지해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드론 추적이 가능한 IR(Infrared) 카메라를 활용한다.

무엇보다 에스원의 설루션은 주파수 간섭 기술로 드론을 즉시 무력화할 수 있다. 드론과 조종기 사이의 통신을 교란해 출발지로 되돌리거나 안전한 지점에 강제 착륙시키는 방식이다.

에스원 관계자는 "불법 드론이 공항과 항만, 원전 등을 위협할 경우 사회 주요 기반 시설과 공공 서비스 전체가 마비되는 등 심각한 보안 위협이 될 수 있다"며 "40여년간 민간·공공 영역의 물리보안과 시설관리를 책임져온 노하우에 AI 등 첨단 기술을 집약한 설루션을 더해 사회 전반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er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