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영상] 李대통령 "어느때보다 한일협력"…다카이치 "미래지향 관계발전"

연합뉴스 김건태
원문보기

[영상] 李대통령 "어느때보다 한일협력"…다카이치 "미래지향 관계발전"

속보
李대통령 "대만 문제서 '하나의 중국' 존중 변함 없어"


(서울=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경주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이번 회담은 다카이치 총리 취임 9일 만에 이뤄진 양국 정상의 첫 대면으로,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오후 6시 2분부터 41분간 진행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먼저 "격변하는 국제정세와 통상환경 속에 이웃 국가이자 공통점이 많은 한일 양국이 그 어느 때보다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양국은 정말로 많은 공통점이 있다"며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을 해 나가면 국내 문제뿐 아니라 국제 문제도 얼마든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다카이치 총리는 "그간 구축해 온 일한관계의 기반을 토대로,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양국을 위해 유익하다고 저는 확신한다"고 화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는 일한 국교 정상화 60주년이라는 큰 기념비적인 해"라며 "일본과 한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 나라"라며 "지금의 전략 환경 아래 일한 관계, 일한미 (3국)간 공조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신태희

영상: 연합뉴스TV·로이터

kgt1014@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