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해병특검, 공수처 차장 소환…친윤 검사들 수사 방해 의혹도 수사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박정환 기자
원문보기

해병특검, 공수처 차장 소환…친윤 검사들 수사 방해 의혹도 수사

속보
李대통령 "日총리와 손 맞잡고 한일 새 미래 향해 잘 걸어가자"
이재승 공직자비리범죄수사처 차장. 연합뉴스

이재승 공직자비리범죄수사처 차장. 연합뉴스



순직해병 특검팀이 28일 이재승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이 차장은 이날 오전 9시 30분쯤 취재진을 피해 서초동 특검 건물 지하로 출석했다.

이 차장은 지난해 8월 접수한 송창진 전 공수처 부장검사의 위증 혐의 고발 건을 1년가량 대검찰청에 통보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장은 소속 검사의 범죄 혐의를 발견한 경우 관련 자료와 함께 이를 대검에 통보해야 한다.

송 전 부장검사는 지난해 7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의 구명로비 의혹에 연루된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와 관련해 국회증언감정법상 위증 혐의로 고발됐다.

박석일 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3부장이 27일 서울 서초구 이명현 순직해병 특별검사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석일 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3부장이 27일 서울 서초구 이명현 순직해병 특별검사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검팀은 오동운 공수처장을 비롯해 이 차장, 박석일 전 부장검사가 미통보 과정에 책임이 있다고 보고 직무유기 혐의를 적용한 상태다.

박 전 부장검사는 전날 특검에 출석해 13시간가량 조사를 받았다. 오 처장에 대한 조사는 이번주 중 진행될 예정이다.


특검팀은 송 전 부장검사, 김선규 전 부장검사 등 이른바 '친윤' 검사들이 채상병 사건 수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송 전 부장검사는 2009년 대구지검, 2011년 대검 중수부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과 함께 근무한 바 있다.

김 전 부장검사는 평검사였던 2013년 대검이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팀'을 이끈 윤 전 대통령(당시 여주지청장)에 대해 항명을 이유로 중징계를 추진하자 내부망에 글을 올려 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특검팀은 조만간 송 전 부장검사와 김 전 부장검사를 소환해 수사 방해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전날 구속 후 첫 조사를 받은 임 전 사단장은 이날 오전 휴대전화 포렌식 참관을 위해 특검에 재차 출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