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AI 데이터센터의 ‘혈관’…마이크로칩, 3나노 PCIe 6.0 스위치 출시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원문보기

AI 데이터센터의 ‘혈관’…마이크로칩, 3나노 PCIe 6.0 스위치 출시

서울맑음 / 3.8 °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는 3나노미터(3nm) 공정으로 제작된 PCIe 6세대 스위치 제품군 ‘스위치텍(Switchtec) 6.0'를 출시했다고 14일 발표했다.

이 신제품은 초고성능 컴퓨팅(HPC), AI, 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의 고속·고밀도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초저지연·고대역폭과 향상된 보안을 동시에 구현한다.

스위치텍 6.0(Switchtec Gen 6)는 최대 160 레인(PCIe Lane) 구성을 지원하며, PCIe 5.0 대비 2배 높은 64GT/s(기가전송/초)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CPU, GPU, AI 가속기, SoC, 스토리지 등 주요 컴퓨팅 자원 간 직접 연결을 가능하게 해 데이터 병목 현상을 최소화한다. 마이크로칩은 이를 통해 차세대 AI 및 클라우드 인프라 설계자들이 데이터 처리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제품은 하드웨어 루트 오브 트러스트(Root of Trust), 보안 부팅(Secure Boot)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CNSA 2.0(Commercial National Security Algorithm Suite 2.0) 표준을 준수하는 포스트퀀텀 안전(Post-Quantum Safe) 암호화 기술을 채택했다. AI 시대에 필수적인 데이터 보호와 보안 내결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브라이언 맥카슨(Brian McCarson) 마이크로칩 데이터센터 솔루션 부문 부사장은 “AI 혁신은 데이터센터가 전통적인 아키텍처에서 벗어나, 컴퓨팅 자원을 유연하게 공유하는 풀(Pool) 기반 구조로 재편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마이크로칩은 스위치텍 제품군을 PCIe 6.0 세대로 확장하면서 업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인터커넥트를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20개의 포트와 10개의 스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포트에는 핫플러그 및 서프라이즈 플러그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다. 멀티 호스트 도메인을 연결·분리하는 논트랜스페어런트 브리징(NTB) 기능과 1:N 데이터 분배를 위한 멀티캐스트 지원을 포함한다. 또한 고급 오류 격리, 진단 및 디버깅 기능, x8·x16 분기 옵션이 가능한 MIPS 프로세서 기반 설계를 적용했다.


새로운 PCIe 6.0 규격의 플로우 컨트롤 유닛(FLIT) 모드, 경량 순방향 오류 수정(FEC) 시스템, 동적 자원 할당 기능도 지원해 AI 워크로드의 데이터 전송 안정성을 강화했다. 그 결과 처리량은 향상되고 지연시간은 현저히 줄어든다.

현재 선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샘플이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