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스라엘 , 국내정보국 신베트국장에 다비드 지니 임명, 네타냐후 방탄?

뉴시스 차미례
원문보기

이스라엘 , 국내정보국 신베트국장에 다비드 지니 임명, 네타냐후 방탄?

서울맑음 / -3.9 °
극우파 전쟁 지지 이군 소장출신.. 네타냐후 재판에 영향 예상
인질교환 가자종전도 반대…네타냐후는 "최적의 인물"로 환영
[워싱턴=AP/뉴시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29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공동 기자회견 하고 있다. 이스라엘 정부는 군출신 극우파 다비드 지니 소장을 9월 30일 국내 정보국 신베트이 새 국장으로 임명했다.  2025.10.01.

[워싱턴=AP/뉴시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29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공동 기자회견 하고 있다. 이스라엘 정부는 군출신 극우파 다비드 지니 소장을 9월 30일 국내 정보국 신베트이 새 국장으로 임명했다. 2025.10.01.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이스라엘 정부가 9월 30일 밤( 현지시간) 국내정보국 신베트의 국장으로 전 이스라엘군 장성 출신 극우파 다비드 지니의 지명을 승인했다. 총리실은 그가 앞으로 5년 임기 동안 재직할 것이라고 이 날 공식 발표했다.

10월 5일 취임하는 지니는 이스라엘군의 주요 작전 본부에서 중요한 보직을 맡아왔다. 극우파로 알려진 지니의 임명은 이스라엘 야당과 국민 대중이 강력 반대해 왔기 때문에 앞으로 적지않은 파장이 예상된다고 AFP, 신화통신 등 국내외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국내 매체들에 따르면 지니는 인질교환에 의한 가자 전쟁 종전에 반대하며 "영원한 전쟁"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고 한다.

또 한가지 비판은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다방면의 전선에서 전쟁 중인데도 카타르 정부와 개인적인 기업 거래를 해온 것과 관련해 측근 보좌관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를 중단시키기 위한 인사가 아니냐는 점에 집중 되어 있다.

네타냐후의 비판세력들은 그 문제에 대한 신베트의 수사가 신베트 최고 수장 교체로 인해 중단될 것이라며 그의 임용에

반대해왔다.


그 뿐 아니라 네타냐후가 뇌물 수수, 사기, 배임 등 수많은 죄목으로 장기간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신베트 신임 수장이 국내 문제는 자기 소관이라며 네타냐후의 재판을 무한정 연기하도록 재판부를 압박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니의 전임자인 로넨 바르 국장은 하마스가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을 침공해 기습작전을 벌이던 당시에도 신베트의 책임자였다. 그 때문에 하마스 공격을 막지 못한 허술한 보안의 책임자로 여론의 뭇매를 맞아왔다.

[텔아비브=AP/뉴시스] 9월 29일 이스라엘 텔아비브 주재 미국 대사관 분관 앞에서 하마스에 의해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들의 가족과 지지자들이 이들의 즉각적인 석방과 전쟁 종식을 촉구하고 있다. 2025.10.01.

[텔아비브=AP/뉴시스] 9월 29일 이스라엘 텔아비브 주재 미국 대사관 분관 앞에서 하마스에 의해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들의 가족과 지지자들이 이들의 즉각적인 석방과 전쟁 종식을 촉구하고 있다. 2025.10.01.



이스라엘 정부는 지난 3월 말 네타냐후의 재판 사건으로 인해 바르 국장을 해임하기로 했지만 검찰총장실이 반대한 바 있다.


고등 법원은 그의 해임을 재판이 끝날 때까지 미루도록 결정했지만 바르 국장은 스스로 사임을 결심하고 6월 중순에 사퇴했다. 그 이후 신베트는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모 부국장의 운영 체제로 유지되어왔다.

지니의 신베트 국장 임명 승인 후 네타냐후는 " 10월 7일 이후의 상황은 누구든지 신베트 조직 밖의 인물이 새 국장으로 오는 게 필요했다"며 반겼다.

그는 " 지니 소장은 군 장성으로서도 틀에 박힌 사고를 벗어난 판단, 변화하는 현실에 빨리 적응하는 능력, 군사작전과 병력 사용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판단력을 가진 인재다. 지금 같은 시기에 신베트의 책임자로는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는 결론이 나와 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