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테크M 언론사 이미지

한컴, 아카이브에 AI 기술 논문 2편 게재...P-C-G 모델·RAG 고도화 성과

테크M
원문보기

한컴, 아카이브에 AI 기술 논문 2편 게재...P-C-G 모델·RAG 고도화 성과

서울맑음 / -3.9 °
[임경호 기자]

사진=한글과컴퓨터 제공

사진=한글과컴퓨터 제공


한글과컴퓨터는 자체 개발한 핵심 AI 기술에 대한 논문 2편을 기술 연구 논문 공개 플랫폼 '아카이브(arXiv.org)'에 게재했다고 30일 밝혔다.

아카이브는 구글, 메타, 오픈AI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공식 학회 발표 전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이번에 공개한 에이전틱 AI 논문은 '기획-호출-생성(P-C-G) 모델'을 중심 내용으로 한다. 한컴은 하나의 거대한 AI가 모든 것을 처리하는 기존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접근법이라고 설명했다.

한컴은 막대한 비용과 자원이 필요한 거대 언어 모델(LLM) 기반 에이전틱 AI를 세 단계로 나눠 각 작업에 특화된 소형 언어 모델(sLM)들이 하나의 팀처럼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구조를 설계했다.

한컴은 기획자(Planner) 실행자(Caller) 생성자(Generator)로 구성해 자체 구축한 데이터로 평가한 결과 여러 도구를 연속으로 호출하는 복잡한 작업이나 사용자 요청에 필요한 도구의 존재 여부 식별 등에서 거대 모델에 버금가거나 더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고 전했다.


두 번째 논문에는 생성형 AI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기술인 '검색 증강 생성(RAG)'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내용이 담겼다. AI가 외부 정보를 검색할 때의 정확도를 개선한 것이다.

한컴 연구진은 데이터베이스 구축 단계에서 키워드나 예상 질문 같은 검색 힌트를 AI가 스스로 생성하도록 만들었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는 리서치 전문가가 질문의 숨은 의도와 맥락을 파악하고 관련성이 높은 파생 질문들을 미리 예상해 정확한 답변을 찾아낼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과 유사하다.

정지환 한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앞으로 'P-C-G' 모델과 RAG 고도화 기술을 자사 AI 제품군인 '한컴 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 등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경호 기자 lim@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