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지시하지 않아도 업무 흐름을 완벽히 이해하고 반복 작업을 처리해주는 생성형 AI 도구와 함께 일할 수 있다면 어떨까? 회사의 제품과 브랜드 가이드라인에도 정통해, 마치 사람 동료와 협업하듯 함께 일할 수 있는 도구라면 더욱 이상적일 것이다.
구글의 생성형 AI 챗봇 제미나이에 포함된 기능 ‘젬(Gem)’은 AI를 바로 이런 방식으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여러 구글 워크스페이스 앱에서 제공되는 젬은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특정 업무를 수행하거나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생성한다.
이 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
- - 젬이 제미나이를 확장하는 방식
- - 젬을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 - 사전 제작된 젬 활용하기
- - 사전 제작된 젬 맞춤 설정하기
- - 맞춤 설정한 젬 사용하기
- - 맞춤 설정한 젬 편집하기
- - 새로운 젬 처음부터 만들기
젬을 통한 제미나이 기능 확장
제미나이와 같은 생성형 AI 모델을 사용할 때는 채팅창에 프롬프트를 입력하거나 요청을 전달한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앱인 문서(Docs)나 시트(Sheets)에서는 보통 문서 오른쪽에 나타나는 사이드바를 통해 제미나이와 상호작용한다. 제미나이는 입력을 처리해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이는 질문에 대한 답변일 수도 있고 텍스트 문단이나 이미지·영상 클립 같은 미디어 출력물일 수도 있다.
사용자는 제미나이가 요청과 관련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서나 다른 파일을 업로드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구글 문서에서 파일을 열고 제미나이에게 핵심 내용을 요약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제미나이는 이전 세션을 기억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작업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매번 동일한 지침과 배경 정보를 다시 입력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젬’이다.
젬은 제미나이를 특정 기능이나 전문 분야에 맞춤형으로 설계한 버전이다. 사용자가 지정한 요청이나 단계별 절차를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은 복잡하고 세부적인 수준까지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매크로나 스크립트와 비슷하다. 그러나 젬은 기업의 업무 스타일과 워크플로우에 맞게 조정할 수 있고, 동시에 제미나이의 창의적 역량을 활용한다.
따라서 회의록을 특정한 문서 형식과 스타일로 정리하는 것처럼 정기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이 있다면, 그 목적에 맞는 젬을 따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매번 채팅창에 요청을 입력하고 문서 템플릿을 업로드할 필요 없이 최신 회의 내용을 요약할 때 해당 젬이 필요한 지식을 이미 갖춘 상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젬은 단순한 반복 작업을 넘어, 더 상호작용적이고 복잡한 업무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업계와 자사 제품, 고객, 경쟁사, 그리고 사내 문서 스타일에 대한 상세한 지식을 갖춘 ‘마케팅 전문가 젬’을 만들어 두면, 이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발굴하거나 카피라이팅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에는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사전 제작된 젬이 여러 종류 제공된다. 제미나이 사이드바를 열면 그중 일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제미나이 사이드바에는 몇 가지 사전 제작된 젬이 기본으로 표시된다.Howard Wen / Foundry |
직접 처음부터 젬을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가이드에서는 미리 제작된 젬을 가져와 수정하는 방식에 집중한다. 이렇게 하면 예시를 통해 학습하면서 AI를 가장 효과적으로 지시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직접 젬을 작성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젬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만 13세 이상의 구글 계정을 가진 모든 사용자는 무료 제미나이 웹 및 모바일 앱에서 젬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구글 워크스페이스 앱에서 젬(및 다른 제미나이 도구)을 사용하려면 제미나이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비즈니스 사용자의 경우, 워크스페이스 비즈니스 스탠다드(Business Standard) 이상 요금제에 젬 사용 권한이 포함돼 있다. 다만 회사를 통해 워크스페이스를 이용하는 경우, 젬을 포함한 제미나이 기능 활성화 여부는 회사의 워크스페이스 관리자가 제어할 수 있다.
개인 구글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는 구글 AI 프로(Google AI Pro) 또는 AI 울트라(AI Ultra)를 유료로 구독하면 젬에 접근할 수 있다. 또는 비용 없이 구글 계정으로 워크스페이스 랩스(Workspace Labs)에 가입해 젬 접근 권한을 받는 방법도 있다.
사전 제작된 젬 활용하기
제미나이 앱이나 제미나이 라이선스를 보유한 경우 대부분의 워크스페이스 앱에서 사전 제작된 젬을 시험해 볼 수 있다. 사용하는 계정 유형에 따라 제공되는 젬의 수가 더 많거나 적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워크스페이스 앱(문서, 시트, 슬라이드, 드라이브, 지메일)에서는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제미나이 아이콘을 사이드 패널이 열린다. 여기서 스크롤을 내려 ‘젬 항목’을 찾으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3가지 사전 제작된 젬을 선택할 수 있다. 더 많은 젬을 확인하려면 젬 항목 메뉴 자체를 클릭하면 된다.
제미나이 사이드바에서 젬 항목을 클릭하면 사전 제작된 젬 전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Howard Wen / Foundry |
브레인스토머(Brainstormer), 커리어 가이드(Career guide), 학습 코치(Learning coach), 글쓰기 편집기(Writing editor)처럼 원하는 작업을 잘 설명하는 젬을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어, 구글 문서에서 문서를 열어 둔 상태로 글쓰기 편집기 젬을 선택하면 패널에 4가지 사전 작성된 프롬프트가 나타난다. 이 가운데 하나를 클릭하면 제미나이가 문서에 대해 설명된 작업을 실행한다. “이 문서의 변경 사항을 추천해줘”, “더 격식 있는 표현을 알려줘”와 같은 식이다.
제미나이 웹 앱에서는 화면 왼쪽 상단의 줄 3개 아이콘(메뉴 확장)을 클릭한 뒤 ‘젬 탐색(Explore Gems)’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페이지 메인 영역에 ‘젬 관리자(Gem manager)’가 열리며, 여기에서 4가지 사전 제작된 젬을 선택할 수 있다. 더 많은 젬을 보려면 ‘더 보기(Show more)’를 클릭한다.
제미나이 웹 앱에서 젬에 접근하기Howard Wen / Foundry
사전 제작된 젬 중 하나를 클릭하면 새로운 화면이 열리며, 여러 가지 추천 프롬프트가 표시된다. 사용자는 이 프롬프트를 선택할 수도 있고, 화면 하단 채팅 입력창에 직접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도 있다.
제미나이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화면 왼쪽 상단의 줄 3개 아이콘을 탭한 뒤 ‘젬 탐색(Explore Gems)’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사전 제작된 젬 목록이 표시된 페이지로 전환되며, 여기에서 원하는 젬을 선택할 수 있다.
사전 제작된 젬 중 하나를 탭하면 새로운 제미나이 채팅 화면이 열린다. 여기에는 4가지 추천 프롬프트가 표시되며, 가로로 스크롤해 선택할 수 있다. 혹은 화면 하단 채팅 입력창에 직접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도 있다.
제미나이 안드로이드 앱의 사전 제작된 젬Howard Wen / Foundry
사전 제작된 젬 맞춤 설정하기
대부분 구글 워크스페이스 앱에서 젬을 활용할 수 있지만, 맞춤형 젬 제작이나 편집·삭제는 제미나이 웹 앱에서만 가능하다. 사전 제작된 젬을 커스터마이즈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시작하려면 왼쪽 사이드바에서 ‘젬 탐색’을 클릭해 페이지 메인 영역에 ‘젬 관리자(Gem manager)’를 열면 된다.
사전 제작된 젬을 수정하려면 먼저 해당 젬의 복사본을 만들어야 한다. 수정할 젬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한 뒤, 나타나는 메뉴에서 ‘복사본 만들기(Make a copy)’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해당 사전 제작된 젬의 요청 사항 집합과 기타 세부 정보가 페이지 메인 영역에 열린다.
사전 제작된 젬의 복사본을 수정해 자신만의 젬으로 만들 수 있다.Howard Wen / Foundry
아래에 설명된 4개 섹션의 텍스트 상자에 요구사항을 입력하면 사전 제작된 젬을 필요에 맞게 맞춤 설정할 수 있다.
- - 이름 : 사전 제작된 젬에 새로운 이름을 부여한다. 용도가 명확히 드러나도록 정한다.
- - 지침 :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구글이 제공하는 사전 제작된 젬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지침은 매우 상세하게 작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글쓰기 편집기의 지침은 행동 방식에 대한 단계별 안내뿐 아니라, 어시스턴트의 목적, 목표, 전반적 방향까지 구체적으로 규정한다.
사전 제작된 젬의 요구 사항을 살펴보면 자신만의 지침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Howard Wen / Foundry
이처럼 세부적인 요구 사항을 작성하는 것은 다소 막막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제미나이가 자신에게 어떤 전문 역할을 수행해 주길 원하는지, 그리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피드백과 정보를 제공받고 싶은지를 떠올려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따라서 AI 에이전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사전 제작된 젬의 요구 사항을 살펴보기를 추천한다. 전반적으로 요구 사항은 다음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 - 페르소나 : 젬이 어떤 역할을 맡기를 원하는가?
- - 작업 : 이 페르소나로서 젬이 무엇을 만들거나 수행하기를 원하는가?
- - 관련 정보(맥락) : 젬이 이런 작업을 어떤 방식으로 수행하기를 원하는가?
- - 형식 : 젬이 결과를 어떤 형태로 제시하기를 원하는가?
구글은 사전 제작된 젬의 요청 사항이 각 범주에 따라 어떻게 작성됐는지 예시를 제공한다.
제미나이가 지침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직접 작성하거나 다시 작성한 지침을 다듬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도 있다. 반짝이는 연필 아이콘으로 표시된 ‘제미나이를 사용해 요청 사항 다시 쓰기(Use Gemini to re-write instructions)’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맞춤형 젬을 처음부터 만드는 중이라면 이 도구를 자주 활용하게 될 것이다.
- - 지식 : 필요에 따라 젬이 참고할 수 있도록 문서를 업로드할 수 있다. 구글 문서, 시트, 슬라이드 파일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DOCX, PPTX, XLSX 파일, PDF, TXT, 심지어 이미지나 동영상 파일까지 다양한 형식을 지원한다. 이를 활용하면 회사의 제품, 스타일, 서식 선호도 등을 젬에 학습시킬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나 PC에서 최대 10개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 - 미리보기 : 화면 오른쪽에는 채팅 상자가 있다. 여기에 다양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거나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해 음성으로 제미나이와 대화하며, 젬이 변경 사항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시험할 수 있다. 또한 문서나 다른 파일을 업로드해 젬이 이를 분석하고 요약 같은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도 있다.
- - 저장 : 사전 제작된 젬 수정을 마쳤다면,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맞춤 설정한 젬 사용하기
사전 제작된 젬을 맞춤 설정한 뒤에는 제미나이 웹 앱이나 모바일 앱, 또는 구글 워크스페이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제미나이 웹 앱에서는 화면 왼쪽 상단의 줄 3개 아이콘을 클릭해 사이드바를 열면 된다. 여기에 맞춤 설정한 젬이 목록에 표시되며, 선택하면 페이지 메인 영역에서 열린다. 채팅 상자에 프롬프트나 요청을 입력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앱에서는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제미나이 아이콘을 클릭해 제미나이 사이드 패널을 열면 된다. 사이드바의 ‘젬’ 영역에 맞춤 설정한 젬이 표시되며, 이를 클릭하면 채팅 상자가 사이드 패널 전체에 나타난다. 여기서 프롬프트나 요청을 입력해 바로 활용할 수 있다.
맞춤 설정한 젬은 제미나이 사이드바에 표시되며, 바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Howard Wen / Foundry
제미나이 모바일 앱에서는 화면 왼쪽 상단의 말풍선 아이콘을 탭하면 된다. 젬 항목 아래에 맞춤 설정한 젬이 표시되며, 이를 탭하면 채팅 상자가 화면 전체에 열려 프롬프트나 요청을 입력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맞춤 설정한 젬 편집하기
젬이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지침을 검토·보완하고 동작을 다시 시험해 보는 것이 좋다. 젬이 참고하는 문서나 파일이 있다면 여전히 유효한지 확인할 필요도 있다.
제미나이 웹 앱에서는 왼쪽 상단의 줄 3개 아이콘을 탭해 왼쪽 사이드바를 열고, 편집할 젬 위에 포인터를 올리고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한다. 나타나는 작은 메뉴에서 ‘편집(Edit)’을 선택한다.
또는 왼쪽 사이드바에서 ‘젬 탐색’을 선택해 페이지 메인 영역에 젬 관리자를 연다. 여기서 사전 제작된 젬 목록 아래의 ‘내 젬(Your Gems)’ 영역에 맞춤 설정한 젬이 표시된다. 해당 젬 오른쪽의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맞춤 설정한 젬 옆의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침을 검토하고, 테스트하며, 편집할 수 있다.Howard Wen / Foundry
위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실행하면 해당 젬의 요구 사항과 세부 정보가 표시된 페이지가 열린다. 여기서 내용을 수정한다.
만약 원본을 변경하지 않고 맞춤 설정한 젬의 새로운 버전을 만들고 싶다면, ‘젬 관리자’ 페이지에서 해당 젬 오른쪽의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한다. 나타나는 메뉴에서 ‘복사본 만들기(Make a copy)’를 선택하면 새 복사본이 메인 창에 열린다. 이후 사전 제작된 젬을 맞춤 설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이름을 바꾸고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다.
새로운 젬 처음부터 만들기
사전 제작된 젬을 여러 개 맞춤 설정하다 보면 직접 처음부터 자신만의 젬을 만들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길 수도 있다. 시도해보려면 제미나이 웹 앱에서 ‘젬 관리자’ 메인 페이지를 열고, 젬 목록 오른쪽 상단에 있는 ‘새 젬(New Gem)’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사전 제작된 젬을 맞춤 설정할 때와 동일한 인터페이스가 열리지만, 모든 입력란이 비어 있다. 지금까지 사전 제작된 젬을 수정하면서 익힌 방법을 활용해 각 항목을 채워 넣으면 된다.
혹은 사전 제작된 젬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해 써도 무방하다. 누가 뭐라고 할 일은 없다.
dl-itworldkorea@foundryco.com
Howard We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Foundry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