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특검, '민간인 1호기 탑승' 당사자 소환...매경 회장 배우자 압수수색

YTN
원문보기

특검, '민간인 1호기 탑승' 당사자 소환...매경 회장 배우자 압수수색

속보
안규백, 北의 '무인기 침투' 주장에 "우리 군 보유 기종 아냐"

[앵커]
김건희 특별검사팀이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탑승한 이원모 전 대통령인사비서관의 배우자 신 모 씨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의 배우자이자 정진기언론문화재단 이사장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준엽 기자!

[기자]
네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앵커]
특검이 겨냥한 신 씨 의혹부터 정리해주시죠.

[기자]

특검은 오늘 오전 10시부터 이원모 전 대통령인사비서관 배우자 신 모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과 배임 혐의 피의자 신분입니다.

신 씨는 지난 2022년,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나토 순방 길에 올라 논란이 된 인물입니다.


신 씨는 또 자생한방병원 계열사 자생바이오의 대표를 지냈는데,

앞서 정치권에선 해당 기업이 가족회사인 제이에스디원으로부터 빌린 90억 원이 정치 비자금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대선에 출마하고 당선된 시기 전후에 장기대여금 90억 원 중 60억 원이 집중됐고, 이후 자생바이오 회사 청산과 함께 장부에서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앵커]
특검은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의 배우자에 대해서도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고요.

[기자]
네, 특검은 정진기언론문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 모 씨의 자택과 사무실을 오늘 오전부터 압수 수색하고 있습니다.

정 씨는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의 배우자이기도 합니다.

정 이사장은 '금 거북이'를 김건희 씨에게 전달한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특검은 최근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이 자신의 인사를 청탁한 혐의와 관련해 수사하는 과정에서, 정 위원장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특검은 구속 피의자들의 소환 조사도 이어가고 있죠.

[기자]
네, 특검은 오전 10시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구속 뒤 두 번째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한 총재는 윤영호 전 세계본부장을 시켜 2022년 권성동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 1억 원을 교단 현안 청탁을 위해 전달한 혐의를 받습니다.

또, 같은 해 김건희 여사에게 '건진 법사' 전성배 씨를 거쳐 그라프 목걸이와 샤넬 가방 등을 건넨 것으로도 조사됐습니다.

특검은 이미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진 전 씨도 함께 불러 추가 의혹을 따져 묻고 있고요.

삼부토건 주가조작 사건으로 구속 기소된 이기훈 전 부회장도 소환했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특검은 이번 주 구속된 주요 피의자들을 재판에 무더기로 넘길 전망이라고요.

[기자]
네, 지난 15일에서 17일 사이 구속된 권성동 의원과 김상민 전 검사, 공천청탁 사업가 김 모 씨 등인데요.

이들의 구속 기한이 추석 연휴 중에 마무리되는 상황인데, 특검은 이런 경우 통상적으로 연휴 전에 재판에 넘기게 돼 있다는 방침입니다.

권 의원은 통일교 측으로부터 정치자금 1억 원 말고도 추가 금품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데, 조사에 협조적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24일 조사 도중엔 "그만 받겠다" 며 추가 질의를 거부해, 1시간 반 만에 조사가 끝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김 전 검사는 김건희 씨에게 고가 그림을 건네며 총선 공천을 청탁한 혐의, 사업가 김 씨는 전성배 씨에게 박창욱 경북도의원 공천을 청탁하며 현금을 전달한 혐의를 받습니다.

특검은 권 의원과 김 씨에 대해서는 기소 전 막바지 소환 조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기자 : 박진수
영상편집 : 안홍현

YTN 이준엽 (leej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